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세계의 고민 청소년도 함께하는 금천구의 창의인재학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금천구는 학생들을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금천창의인재학교’를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ESD 금천창의인재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몽골에서 사막화 방지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금천구 제공

ESD 금천창의인재학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공식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으로 2012년 처음 선정돼 올해로 5회째다. 구는 지난 3월 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 25명을 공개모집했다. 프로그램은 이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1월까지 계속된다. 매주 토요일 진행하는 창의수업과 프로젝트 수업, 여름방학을 이용해 몽골로 사막화 방지와 문화교류활동을 떠나는 국제자원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수업은 청소년문화공간 꿈꾸는 나무에서 한다. 주제는 공정무역과 빈곤퇴치, 지역사회탐구, 생물다양성과 자원, 기후변화와 에너지 등이다. 체험활동으로 공정무역 페스티벌 참가와 환경정화활동 등을 펼친다. 구 관계자는 “지역이 당면한 문제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도시화, 생물다양성, 빈곤 감소와 공정무역, 기후변화와 적정기술 등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면서 “모둠별 토론과 현장 체험으로 참여와 협력, 비판적 사고를 길러주는 게 목적이다”고 밝혔다.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여름방학에 하는 몽골 사막화 방지 활동이다. 몽골 청소년들과 문화교류도 하는 이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125명이 참가했다. 금천구 청소년들이 조성한 ‘금천 희망의 숲’은 청소년들의 자랑거리가 되고 있다.

금천구 관계자는 “연말에는 수료식과 더불어 학생들이 프로젝트 연구결과를 발표한다”면서 “청소년들이 우리 사회와 지역, 세계가 가진 문제점을 공부하면서 지적인 성장은 물론 사고의 폭도 훨씬 넓어져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