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동구 간부들, 아트센터로 총출동한 까닭은? 건강도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16일 서울 강동아트센터에 강동구청의 국·과장 등 간부 80여 명이 모였다. ‘건강 도시’ 실현을 위한 관리자 워크숍 때문이다. 이번 워크숍은 강의와 실습으로 선진 학술 이론인 ‘예측 도구’(Foresight Tool)를 관리자들이 직접 체험해 보고 건강 도시를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16일 서울 강동아트센터에서 열린 ‘건강도시 관리자 워크숍’ 진행 현장.

예측 도구 기법은 세계보건기구(WHO) 서태평양지역 사무소의 건강도시 전략의 일환이다. 미래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실행해야 할 우선순위를 작성하고서, 필요한 사항이나 문제점을 확인하는 기법이다.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해외 건강도시에서는 널리 알려진 기법이다. 국내에선 관리자급 공직자를 대상으로 이에 대한 워크숍을 실시한 것이 강동이 최초다.

워크숍에선 건강 도시를 위해 직원들이 내놓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자꾸 걷고 싶은 계단’ 만들기, 산책 타임제 운영, 건강 100세 상담센터를 이용한 아동건강권리 증진 등 5건의 우수 아이디어가 뽑혔다.

구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 도시로서 ‘모든 정책 내 건강’을 모토로 하고 있다. 전 부서에서 정책 수립 시 주민 건강을 우선 고려해 사업을 계획, 실행하고 있다. 주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21개 주요 부서를 선정하고 태스크포스팀도 구성했다. 아울러 열린토론회, 건강도시 추진 보고회, 마스터플랜 책자 발간 등을 추진해왔다.

올해부터는 주민 신체활동량 증가를 위해 ‘활동적인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자 18개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1동 1건강 프로그램’ 만들기, 동별 걷기대회 등 주민 주도의 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강동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정책 추진에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