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혁신공기업 특집] SH공사,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복지 위한 구슬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종언 SH공사 주거복지본부장이 퇴거 등 위기에 처한 입주민을 위한 ‘희망 돌보미 사업’ 등 주거복지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SH공사 제공

서울시 SH공사가 변신한다. 그동안 임대주택을 공급, 관리하는 데 치중했지만 앞으로는 임대주택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복지 등을 챙기는 데도 앞장선다. SH공사는 2014년 박원순 서울시장의 재선 이후 주거복지 전문 공기업으로 탈바꿈하기로 하고 임대주택 주민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끌어올릴 여러 주거복지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공사가 관리하는 임대주택은 405개 단지 17만여 가구인데 올해 말에는 447개 단지 18만 가구 이상으로 늘어난다. 저소득층 주민의 안정되고 쾌적한 생활을 유도하기 위한 공사 측의 역할이 점점 커진다는 얘기다.

특히 공사는 임대주택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각종 일자리 창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우선, 임대료·관리비 등이 오래 밀려 퇴거 등 위기에 처한 입주민을 위한 ‘희망 돌보미 사업’이 진행된다. 주거 위기층이 다른 취약계층을 돌보고 거주지 주변 환경을 정비하도록 한 뒤 급여 대신 체납 임대료를 차감해줘 임대 주택에 계속 살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공사는 올해 이 사업에 1500명을 고용한다.

청년 일자리창출사업으로는 서울시 뉴딜 일자리창출사업의 지원을 받아 청년 24명을 주거복지상담사로 고용했다. 공사는 임대주택단지 내 일자리상담센터를 운영해 일하기를 원하는 주민들에게 필요한 일자리도 알선하고 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6-04-2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