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정릉천고가 손상구간 보수 완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임시 교각 14일까지 철거… 새달 파손 조사 결과 발표

서울시는 4일 중대결함이 발견된 내부순환로 정릉천고가의 보수공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다리를 떠받치는 케이블이 끊어졌던 내부순환로 7.5㎞ 구간이 안전 문제로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19일까지 통행이 중단됐다. 끊어진 4번 케이블은 3월에 교체한 데 이어 나머지 5개 케이블도 모두 새로 설치했다. 시는 보수·보강 공사 중 내부순환로를 떠받치기 취해 설치한 임시 교각을 14일까지 철거한다. 정릉천에 세운 임시 교각은 장마철 집중호우가 발생하면 물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장마가 시작되기 전 철거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정릉천고가의 케이블이 부식돼 끊어진 원인은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시설안전공단과 한국교량 및 구조공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콘크리트학회 등 3개 학회가 공동으로 조사하고 있다. 조사 결과는 6월에 발표한다.

아울러 케이블이 끊어진 정릉천고가와 같은 공법으로 만들어진 내부순환로의 정릉천 고가교, 서호교, 두모교, 홍제천 고가교 등 4개 교량에 대한 특별점검은 이달로 마무리한다. 청음과 내시경 조사, 케이블을 감싼 플라스틱 피복을 절개해 조사를 벌인 결과 현재까지 중대결함은 나타나지 않았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5-05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