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관제사의 경험에 의존하던 항공교통 관리를 과학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항공교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연내 개발해 내년 7월 구축을 마무리한다. 이로써 교통량을 예측·분산해 교통 혼잡과 지연운항을 막는다.
아울러 기상 악화 등 비상상황 때 운항 중인 항공기에 대한 대응을 총괄하기 위해 내년 7월 항공교통통제센터를, 관제시설 이중화로 안전성을 더하기 위해 제2항공로관제시설을 내년 8월 구축해 위기대응 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항공교통통제센터와 제2항공로관제소를 통제하는 항공교통본부를 대구 동구 상매동에 세운다.
현재 단선인 동남아, 중국 방향 항공로는 입·출항 전용으로 분리 운영하도록 복선화를 추진 중이다. 동남아 항공로는 일본, 대만과 합의를 마치고 각국에서 항공로를 설계 중이며, 중국 항공로는 내년 하반기 완료를 목표로 중국과 협의 중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교통량은 하루 평균 2011대로 최근 10년간 6.3% 증가했으며, 2035년엔 2배로 늘어날 전망이다. 항공기 지연율은 인천국제공항 기준 올해 상반기 6.5%, 정시 운항률은 세계에서 44위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6-11-29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