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톡’ 아닌 별도 화면… 이용에 차질
추석기차표 예매로 북새통 28일 추석 기차표를 예매하려는 시민들이 서울역을 가득 메우고 있다. 코레일은 28, 29일 이틀간 추석 승차권 예매를 실시한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
모바일 예매 애플리케이션인 ‘코레일톡’에서 바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별도의 화면으로 넘어가야 했다. 기차표 대부분이 간발의 차로 팔리는 탓에 속도가 생명이지만 결국 표를 구하지 못했다. 김씨는 “어차피 기대도 안 했지만 허탈감은 어쩔 수 없다”면서 “화면만 제대로 넘어갔어도 표를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28일 추석 KTX 승차권 예매가 시작되면서 불만과 허탈함을 토로하는 이용객들이 적지 않다. 올해 처음으로 모바일에서도 예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지만 화면이 넘어가지 않아 불편을 겪은 이용객들이 많아서다. 기자도 휴대전화로 모바일 예매를 시도했지만 화면이 아예 넘어가지 않았다. 휴대전화 환경마다 이용에 차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희비가 엇갈렸다.
결국 창구 예매로 몰린 이용객들로 이날 오전부터 전국 주요 역이 북새통을 이뤘다. 서울역 200여명, 대전역 120여명, 용산역 50여명, 부산역 170여명이 대기했다.
부산행 예매를 아예 접은 직장인 민모(27)씨는 “경쟁이 너무 치열한 데다 코레일 사전예약 시스템도 신뢰가 가지 않아 포기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불만을 터뜨리는 이용객들이 많았지만 코레일은 “별다른 문제 없이 온라인 예매가 진행되고 있다”고 자화자찬했다. 그러면서 “와이파이를 이용하거나 예매 도중 화면을 전환하면 데이터 전송이 끊어져 대기 번호가 초기화될 수 있다”면서 “유선 인터넷이나 LTE망을 이용하는 게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28일은 경부·경전·동해·충북선 예매가 이뤄졌으며 29일엔 호남·전라·장항·중앙선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8-08-29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