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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방’ 대세, 최근 5년 식품류 디자인 출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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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크림, 빵 등 디저트류가 주도

‘먹방’ ‘쿡방’의 인기를 반영하듯 식품과 관련한 디자인 출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벌이 가구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 등에 따른 식품·외식산업 확대로 디자인 경쟁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2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10년(2008~2017년)간 식품과 관련된 디자인 출원은 2266건이다. 2013년 이후 5년간 1430건이 출원돼 이전 5년(836건)대비 71% 증가했다. 특히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 문화가 확산되면서 아이스크림·빵·떡과 같은 디저트 분야의 디자인 개발이 활발했다.

아이스크림은 최근 5년간 136건이 출원돼 이전 5년(15건)에 비해 9배 증가했다. 막대에 꽂는 바형, 콘형 아이스크림 등 단순한 형태에서 과자와 함께 먹는 빵형, 케익형 아이스크림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대표 간식인 빵은 295건이 출원돼 63%(114건) 늘었다. 건강을 고려한 유기농 밀을 사용하거나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는 천연발효빵 등을 비롯해 유명 캐릭터 모양, 다양화된 수제 초코파이 등도 등장했다. 전통식품인 떡은 이전 5년(58건)에 비해 28%(16건) 증가한 74건이 출원되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전통식품은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공지돼 상대적으로 적지만 전통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접목하는 경향을 보였다.

서홍석 디자인심사과장은 “국내 식품·외식산업이 200조원으로 10년 사이 2배 증가하는 등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며 “소비자의 입맛을 자극하는 다양한 식품 개발과 함께 관심을 높일 디자인 출원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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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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