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생들에 의한, 송파 ‘평화의 소녀상’ 세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00년 전 옥고 치른 선배들 기리며”

보인고 학생들 속 깊은 제안서 출발
각계각층 뜻 모아 건립추진위 발족
8·14 위안부 기림일 맞춰 가락동에
정원 조성 때 후원자 이름 새기기로

박성수(앞줄 오른쪽 세 번째) 서울 송파구청장이 지난 1일 석촌호수변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 문화제’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송파구 제공

“100년 전 오늘, 한 학교의 전교생이 3·1운동에 참가했습니다. 일부는 연행돼 고통스러운 옥고도 치러야 했죠. 서울 송파구 보인고등학교의 전신인 보인학교의 이야기입니다. 이들의 100년 터울 후배인 보인고 학생들의 제안으로 송파구가 평화의 소녀상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우리 역사를 바르게 기억하는 기회로 삼을 겁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지난 1일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석촌호수 동호 수변무대에서 열린 문화행사에서 “구민의 목소리로 송파의 역사를 새로 써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송파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리코더 합주, 판소리, 창작 뮤지컬 등 시민들이 직접 꾸미는 무대로 구성됐다. 송파구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삼일절 노래에 이어 소녀의 노래, 독립군가를 차례로 부르자 객석에 앉은 시민들 300여명은 저마다 손에 든 태극기를 흔들며 화답했다.

송파구는 오는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에 맞춰 가락동 책박물관 앞 녹지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하고, 주변을 가칭 ‘기억과 미래의 정원’으로 꾸밀 방침이다. 구민들이 자유롭게 방문하고 머물며 역사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이번 소녀상 건립은 보인고 역사동아리 학생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학생들이 지난해 7월 구 홈페이지의 ‘구청장에게 바란다´ 코너에 “송파구에도 소녀상이 건립돼 많은 주민들이 우리의 아픈 역사를 되돌아봤으면 한다”는 글을 올린 것을 계기로 문화·여성·청소년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뜻을 모아 지난 1월 25일 건립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지난달에는 관련 영화 상영회, 청소년 역사기행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했다. 구민들의 손으로 만든다는 취지에 맞도록 후원비를 낸 사람은 추진위원으로 가입돼 향후 정원을 조성할 때 이름을 새길 예정이다.

지난해 보인고 역사동아리 회장을 맡았던 서태하(18)군은 “역사의식을 갖고 직접 의미 있는 활동을 해보자는 동아리원들의 의견에서 출발했다”면서 “처음에는 우리끼리 작은 평화의 소녀상을 만들려다 시야를 넓혀 구에 제안했는데, 실제로 의견이 받아들여져 뜻깊고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평화의 소녀상이라는 이름은 70만명에 달하는 송파구민 모두가 갈등 없이 미래로 나아가자는 염원을 담은 것”이라면서 “단순히 소녀상 건립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구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꿔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9-03-07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