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맡은 포스코 자회사 적자 이유
30년간 기부채납 협약 해지 통보순천시·시민단체 “책임 전가” 발끈 전남 순천시와 포스코가 스카이큐브 운영 문제를 놓고 기 싸움을 하고 있다. 지자체와 대기업 간에 벌어지는 수천억원 보상 공방전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스카이큐브는 포스코 자회사 순천에코트랜스가 2012년 순천시와 민간 투자협약을 맺고 610억원을 들여 국내 최초로 만든 소형 무인궤도차다. 2014년 4월 개통한 스카이큐브는 국가정원~순천만문학관 사이 4.6㎞를 지상 10여m 높이의 철로에서 오가는 6~9인승 무인 운전차량이다.
순천에코트랜스는 30년간 운행한 뒤 기부채납하기로 했지만 5년이 채 안 돼 적자보전을 이유로 지난 1월 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회사 측은 지난 15일 시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대한상사중재원에 중재를 신청했다. 시를 상대로 5년간 투자비용 분담금 67억원과 미래에 발생할 보상 수익 1300억원 등 1367억원을 보상하라고 요구했다.
순천시는 대기업 횡포라며 반발하고 있다. 허석 순천시장은 18일 순천만국가정원에서 포스코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으로 협약 해지를 통보하면서 시민들을 상대로 1367억원의 보상을 청구한 거대 기업 포스코의 횡포에 맞서겠다”고 밝혔다.
|
|
| 스카이큐브 |
2010년부터 사업의 부당성과 계약의 불공정성을 지적해 왔던 순천지역 시민단체도 지난 14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세먼지 주범인 포스코에 환경권을 회복하는 범시민참여 소송을 전개하겠다”며 곳곳에 현수막을 걸고 집단 항의에 나섰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