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AI·바이오 스타트업에 2500억 투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높이 15m 미끄럼틀 타고 ‘슝~’…동작구 신청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어르신 반려동물 의료비 지원하는 양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금천, 공공용지 진출입 시설 무단점용 방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전 3기 끝 ‘#1 류’ 토론토 1선발 가치 보여준 류현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류현진이 6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열린 2020시즌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 경기에 선발 등판해 4회 투구하고 있다.
애틀랜타 AP 연합뉴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이 2전 3기 끝에 올 시즌 첫 승을 거두며 제대로 된 1선발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앞선 2경기에선 1패 평균자책점 8.00의 성적으로 자존심을 구겼던 류현진은 시즌 세 번째 등판에서 에이스의 위용을 뽐내며 잔여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류현진은 6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열린 2020시즌 미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애틀랜타 브레이브스와의 방문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동안 84구를 던지며 1피안타 8탈삼진 무실점 호투로 시즌 첫 승을 거뒀다. 토론토는 2회 대니 잰슨의 희생타와 5회 캐번 비지오의 1타점 적시타에 힘입어 애틀랜타에 2-1 승리를 거뒀다.

류현진이 6일 시즌 첫 승을 뜻하는 ‘#1’이 적힌 공을 들고 미소 짓고 있는 모습.
토론토 블루제이스 트위터 캡처
이전 경기에서 떨어진 구속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류현진은 이날 최고 구속을 시속 91.5마일(약 147.3㎞)까지 끌어올렸고 패스트볼 평균 구속도 90마일(약 144.8㎞)을 기록했다. 지난해만큼은 아니지만 속구 구속을 다소 회복한 덕에 체인지업이 빛을 발했다. 이날 8개의 삼진 중 6개를 체인지업으로 잡았고 스트라이크존 가운데 쪽에 체인지업을 꽂아 넣는 과감함도 선보였다. 구종별로는 체인지업 32개, 커터 27개, 포심 18개, 커브 5개, 싱커 2개를 고루 섞어 던지며 애틀랜타 타선을 요리했다.

첫 타자 로날드 아쿠나와의 승부에서 볼넷을 허용하며 불안감을 드리웠던 제구력은 경기가 진행될수록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 특히 좌타자 기준 몸쪽(우타자 기준 바깥쪽) 낮게 뿌린 공이 보더라인을 넘나들며 헛스윙을 집중 유도해 냈다. 볼넷 3개를 허용한 것은 옥에 티. 류현진은 지난해 9이닝당 볼넷 수가 1.18개로 리그 최저였지만 올해는 14이닝 동안 7개의 볼넷을 허용하며 9이닝당 4.5개를 기록하고 있다.
무실점 호투에도 류현진은 “더 나은 모습을 보여 드려야 한다”며 1선발로서의 책임감을 드러냈다. 경기 후 현지 언론들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그는 “지난 경기보다 체인지업, 직구, 컷 패스트볼 등이 좋아졌다”고 평가하면서 “구속도 예년 수준만큼 좋아져야 한다”고 했다. 류현진의 지난해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90.6마일(약 145.8㎞)로 아직 1㎞ 정도 차이가 있다. 류현진은 “볼넷을 많이 허용하고 있는데 그것도 줄여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팀이 이길 수 있게 선발 투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찰리 몬토요 감독은 “우리가 기대했던 모습”이라며 “구속에 변화를 주며 타자들의 균형을 뺏는 모습이 좋았다”고 칭찬했다. MLB닷컴은 “류현진이 공식적으로 (토론토에) 도착했다”며 “체인지업이 뛰어났고 슬라이더가 날카로웠으며 직구는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런 모습은 토론토가 지난 비시즌에 류현진과 4년 8000만 달러에 계약하면서 기대했던 바로 그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0-08-07 2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종로 광화문스퀘어 불 밝혔다

시민과 함께 ‘오프닝 세리머니’ 세계적 디지털광고 공간 변신

중랑옹달샘 샘지기, 폭염 속 이웃 지켰다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장 수여 38일 동안 야외 생수 쉼터 운영 “샘지기 덕에 주민들 갈증 해결”

광진구, 구민 목소리 가까이 듣는 ‘찾아가는 광진발

9월 15일 오후 7시, 동부여성발전센터 대강당에서 한강변 주거개발, 생활 기반 시설 확충 등

노견과 들개까지 보금자리 찾는 ‘서대문 내품애센터’

이성헌 구청장 “아무나 할 수 없는 동물 사랑을 실천해 주셨다”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