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이익공유제 자발적으로 해야”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해5도, 이젠 평화의 바다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균형발전이냐 갈등 조장이냐… 안양시청 이전 ‘뭣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방역 지친 동대문 직원, 한약재 족욕에 ‘힐링’ 모락모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유덕열 구청장, 공무원 위로 ‘뒤풀이’

차량 소독·지원금 등 담당 직원들 챙겨
한방진흥센터 ‘건강 체험 패키지’ 제공
손발 마사지받고 한방차 마시며 담소


유덕열(오른쪽) 서울 동대문구청장이 지난 12일 제기동 서울한방진흥센터에서 구청 공무원들과 함께 족욕을 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지난 12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서울한방진흥센터 족욕탕에 구청 직원 5명이 발을 담그자 한약 특유의 쌉싸래한 향이 모락모락 피어올랐다. 직원들은 한방 족욕과 온열 안마매트로 손발 마사지를 체험하며 격무에서 벗어나 모처럼 피로를 풀었다. 보제원 체험의 하나로 손가락 맥박을 측정해 혈관 및 스트레스 등 마음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도 했다. 보제원은 조선시대 제기동에 있던 병자들을 치료하던 구휼기관을 구현해 낸 체험공간이다.

구청 직원들이 한 체험은 서울한방진흥센터가 기존에 운영하던 다양한 콘텐츠를 한데 모은 면역력 강화 프로그램인 ‘생활 속 한방 건강체험 프로그램’ 패키지의 하나다. 센터는 족욕, 보제원, 한방차 체험 등을 만원으로 즐길 수 있는 ‘만원의 행복’을 비롯해 기혈차 티백, 약초족욕소금 등 간단한 한방용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한방공작소’, ‘한방차 약초족욕’ 등을 오는 29일까지 운영한다. 하루 평균 200여명이 방문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도 센터 별관에 있는 한방 카페에서 한방차를 마시며 직원들이 털어놓는 고충과 소감을 듣고 족욕 체험을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직원이 “전신방역복을 착용하고 차량 내부에 비닐을 깔아 탑승 전후로 교체하며 차량을 수시로 소독하는 등 입국자 수송 때마다 긴장을 늦추지 않고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면서 “계속되는 긴장 상황에 지칠 때도 있지만 감염병 확산 방지에 일조한다고 생각하며 보람을 느낀다”고 말하자 유 구청장은 “우리의 일상을 회복하고 코로나19 이후 이어질 삶을 잘 대비하기 위해서 구청 직원들의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힘든 와중에도 사명감을 갖고 건강한 에너지를 보여 줘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날 자리는 유 구청장이 약 10개월 동안 코로나19에 대응하느라 쉼 없이 달려온 구청 직원들을 직접 초청해 마련했다.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그동안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오전에는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해외입국자 비상 수송, 다중이용시설 운영 점검,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사업 추진 등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헌신한 노력을 인정해 표창한 뒤 지역 대표 명소에서 일종의 ‘뒤풀이’ 시간을 가졌다.

유 구청장은 “직원의 건강과 행복이 보장돼야 구민의 건강과 안전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구민의 심신을 지키기 위해 전 직원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20-11-20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눈폭탄 오면 뜨거워지는 도로… 마음까지 녹인 성북 ‘세심

[현장 행정] 열선시스템 점검한 이승로 구청장 길 표면에 눈 쌓이면 자동으로 녹여 5.8㎞ 도로에 설치… 자치구 중 최다 염화칼슘 제설과 달리 친환경·효율적 “이번 폭설 무사히 보냈다” 반응 폭발

“제설은 복지다”… 빗자루 들고 현장 달려간 유덕열 구청장

동대문 지역 진두지휘… 인력 총동원 두 차례 폭설 재빠른 대처로 빙판 예방 “주민 건강·생명 지키는 일” 평소 철학

키다리 아저씨 된 노원… ‘청소년 안전망’ 만든다

전국 최초의 위기 청소년 통합지원센터 민·관·경 연계… 한 공간에서 공동 대응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업무 시작… 수소경제 선도 역할

8개 기관,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협약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