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범계 “검사들이 검찰개혁에 동참해달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일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첫 출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후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저를 장관 후보로 지명한 이유는 ‘검찰개혁의 마무리 투수가 돼달라’는 뜻으로 안다”며 “검사들이 검찰개혁에 동참해달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4일 서울고검 15층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로 첫 출근해 검사들을 향해 검찰개혁 동참을 호소하며 “검찰청법상 검사동일체 원칙은 개정됐으나 상명하복의 검찰 특유 조직문화가 여전히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검사들은 준사법기관으로 대우해달라고 요구한다. 경청할만한 얘기”라면서도 “그러기 위해선 검사들이 다원화된 민주사회에서 다양한 의견, 외부와의 소통도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것을 ‘공존의 정의’라 이름붙이고 싶다. 우리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 받아들일 수 있는 공존할 수 있는 정의여야 한다”며 “그 중 으뜸은 인권이다. 검사들이 얘기하는 정의, 사회구성원 집단의 정의가 다르다. 보편타당한 공존의 정의를 말하고 싶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정의가 인권과 함께 조화되고 어울려야 ‘공존의 정의’의 첫번째 길이라 생각한다”며 “이 화두를 갖고 검사들을 만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앞으로 검찰 중간간부, 검사장 인사에 관해 “검사 인사권자는 대통령이고, 장관은 제청권자다. 검찰총장과 협의하도록 돼 있다”며 “장관 임명이라는 감사한 일이 생기면 정말로 좋은 인사를 할 수 있도록 준비에 준비를 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박 후보자는 서울동부구치소의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관해선 “깊은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도 “청문회를 통과해 대통령으로부터 임명받게 되면 생각하고 구상하는 것을 전광석화처럼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수천평 규모의 토지를 국회의원 당선 뒤 8년이 넘도록 재산신고에서 누락했다는 의혹 등 부동산 의혹이 불거진 것엔 “이유를 불문하고 제 불찰이다. 국민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