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도봉, 안전하고 쾌적한 등하굣길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초중고 47개교 통학로 안전실태 점검
횡단보도·과속방지시설 등 중점 확인


지난달 26일 서울 도봉구 신학기 통학로 안전실태 점검반이 오봉초등학교 앞 통학로를 점검하고 있다.
도봉구 제공

새학기가 시작되면서 자치단체들이 학생들의 통학로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

서울 도봉구는 신학기에 앞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학교 주변 통학로에 대한 안전실태 점검을 한다고 3일 밝혔다.

안전실태 점검은 오는 12일까지 하며 지역 내 초중고 등 47개교(쌍문동 15곳, 방학동 9곳, 창동 15곳, 도봉동 8곳) 주변의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통학로를 대상으로 교통시설물 등 보행환경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점검은 우선 최근 개정된 도로교통법 개정사항의 반영 여부를 확인한다. 이번 점검은 도로교통법 제12조(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 횡단보도의 신호기, 속도제한·횡단보도에 관한 안전표지, 과속방지시설 등의 설치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미흡할 경우 즉각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구는 이번 점검과 더불어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통학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의 안전성과 도시미관 저해 요소인 도로·보도 파손, 불법 주정차, 노상 적치물과 무단투기 쓰레기 등도 점검할 방침이다. 또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옐로카펫 관리 실태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구는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쓰레기 무단투기 등 간단한 사안은 조속히 처리하고, 시설물 보수 등 비용과 공사 기간이 필요한 부분은 빠른 시일 내에 조치 계획을 마련해 정비한다는 방침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신학기 통학로 안전실태 점검을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등굣길이 되도록 세심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1-03-0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