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명8구역 도심공공주택복합지구로 개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총1396가구 주택 공급... 뉴타운 해제구역 개발 박차


도심공공주택지구로 지정된 광명8구역 위치.

주거환경이 낙후한 경기 광명시 광명8구역을 도심공공주택복합지구로 개발한다.

경기 광명시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3080+민간제안 통합공모에 ‘광명8구역’이 신규 후보지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통합공모에 신청한 70개 구역을 대상으로 지정요건, 공공성 및 실현 가능성, 사업성 검토, 지자체 협의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광명8구역을 비롯해 17곳을 최종 후보지 선정했다.

지난 2·4 부동산대책에서 새로 발표된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은 이번 3080+주택공급방안의 핵심사업이다. 공공주택특별법을 근거로 3년 한시적으로 시행되며, 노후도 완화 등 도시·건축 규제 완화 및 빠른 사업추진이 장점이다. 특히 낮은 분담금으로 높은 사업성이 예상돼 이번 국토교통부 통합공모에서 다른 사업방식들에 비해 가장 많은 34개 구역이 신청됐다.


광명8구역 개발예정 조감도.

광명시는 이번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을 통해 광명8구역에 1396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뉴타운해제지역의 저층노후주거지의 주거환경을 비롯해 지역 내 주거복지가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광명시는 지난 7월 공공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된 광명7구역의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협력해 11월중 주민설명회를 열고 올해 말까지 예정지구를 지정할 계획이다.

박 시장은 “광명7구역에 이어 광명8구역이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 신규 후보지로 선정돼 광명동 뉴타운 해제지역의 새로운 도시조성에 한발 나아가는 기회가 주어졌다”며 “주민 입장이 최대한 폭넓게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이 28일 광명8구역(광명동)을 둘러 보고 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