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홀몸 어르신 ‘돌봄 천사’로 나선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돌봄사업’ 협약 맺은 이승로 구청장

내년부터 ‘hy 프레시 매니저’ 서비스
어르신 200명 유제품 전달하고 안전 확인
특이사항 등 일지 작성 구청 등과 공유
李구청장 “어르신과 소통… 고독사 예방”

이승로(앞줄 왼쪽 세 번째) 성북구청장이 최근 hy(옛 한국야쿠르트) 강북지점 프레시 매니저들과 hy사회복지재단, 성북노인종합복지관 관계자들과 함께 ‘홀몸 어르신 돌봄사업’ 협약을 맺은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성북구 제공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돌봄은 개인이나 가족의 몫이 아니라 지역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하는 과제가 됐다. 특히 홀몸 어르신이나 중장년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정서적 돌봄이 절실해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 성북구가 최근 홀몸 어르신의 건강과 안부를 더욱 촘촘하게 살피기 위해 색다른 아이디어를 행정에 접목해 주목받고 있다.

19일 성북구에 따르면 과거 ‘야쿠르트 배달원’이라고 불렸던 hy(옛 한국야쿠르트) 프레시 매니저들이 성북구를 위한 ‘돌봄 천사’로 나설 계획이다. hy 강북지점 프레시 매니저들은 노인 맞춤 돌봄 및 재가복지 서비스 대상 어르신 200명의 집을 방문해 유제품을 전달하면서 안부를 묻고, 건강과 안전 상태를 확인한다. 매니저들은 방문 일시와 특이 사항 등이 적힌 방문 일지를 작성하고 이를 성북구 등 관계 기관과 공유할 예정이다.

구가 내년부터 이 사업을 선보이게 된 건 지역 인구 중 어르신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구에 따르면 어르신 인구는 전체 17.2%(7만 4300여명)로 서울시 평균인 16.7%보다 높다. 특히 홀몸 어르신은 1만 8100여명으로 노인 인구의 4.2%를 차지한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이를 위해 최근 hy사회복지재단, 성북노인종합복지관과 ‘홀몸 어르신 돌봄사업’ 협약을 맺었다. 이 구청장은 “어르신들을 위한 가장 좋은 돌봄 서비스는 말 한마디라도 직접 건네고 안부를 묻는 것”이라며 “프레시 매니저 분들이 어르신들과 꾸준히 소통하고 관계를 맺으면 고독사 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hy사회복지재단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나눔 활동 전개를 위해 2016년 설립했다. 1만 1000여명의 프레시 매니저들이 홀몸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는 등 사회 공헌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재단의 심재헌 이사장은 “회사의 모토가 이웃과 정을 나누고 이웃의 삶을 살피는 것”이라며 “성북구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이 밖에도 질병이나 사고 등 위기 상황에 처한 주민들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SOS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상황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성북구 어르신들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탄탄한 돌봄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2-2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