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책은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점… 주민과 독서 방향성 고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성훈 금천구청장의 야심만만

올해 활동·노하우 담은 백서 출간
독서문화도시 인프라 구축 노력


유성훈 금천구청장

“책은 다른 사람의 삶을 알고 경험하는 즐거움을 일깨우고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점이 됩니다.”

유성훈(사진·서울 금천구청장) 전국책읽는도시협의회장은 지난 4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삶을 빠르고 가깝게 만드는 4차 산업혁명은 동시에 사람 간 마음을 멀게 만들었고 특히 코로나19는 이를 더 강화했다”며 “협의회는 세상의 연결점인 책을 매개로 도시에 독서 문화를 입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해 1월, 2대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유 회장은 27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소속된 조직을 이끌고 있다. 김정섭 충남 공주시장과 정명희 부산 북구청장이 공동 부회장이며 유기장 전북 고창군수가 감사로 있다. 임기는 올해 12월 31일까지다. 협의회는 우수독서 프로그램 공모 사업을 벌이고 워크숍, 포럼 등을 통해 회원 지자체 간 정보를 공유한다. 유 회장은 “지난해 협의회 첫 포럼 개최를 통해 책 읽는 도시 방향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하고 고민한 것에 보람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올해 협의회는 그동안의 활동과 노하우를 담은 백서를 출간할 예정이다. 유 회장은 “백서에는 협의회 회원 도시의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주민의 독서 활동 참여 실태, 미래 독서 정책 발전 방안에 대한 제언 등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회장은 또 “지난해에 이어 우수 독서정책 공모 사업도 추진해 회원 도시의 독서 사업을 지원하고 비대면 워크숍 및 포럼을 통해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실무진의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무엇보다도 주민과 함께 독서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는 협의회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금천구는 회장 도시답게 독서문화 저변 확장을 위해 발 벗고 나선다. 유 회장은 “우선 주민이 일상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독서문화도시 인프라 구축에 계속해서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며 “또한 ‘나와 지역 변화를 이끄는 독서’를 목표로 생애주기별, 미래지향적 독서 생태계를 만들고 주민에게 균등한 독서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등 독서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수경 기자
2022-01-0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