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준공업지에도 주거시설… 강북에 혁신의 바람이 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남북 균형개발 꺼낸 서울2040

토지 개발에 주거·상업 구분 폐기
강북 재개발 때 도시 경쟁력 확보

중랑·홍제·안양·탄천에 특화거점
공원화 사업 통해 문화 공간 변화


최근 서울시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한강으로 연결되는 4대 지류 하천을 정비하고 기존 토지용도 규제를 없앤 ‘비욘드 조닝’ 개념을 도입하겠다고 밝히면서 강남북 균형 개발과 4차 산업혁명에 맞는 도시 리모델링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7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 2040 계획 중 35층 규제 완화 외에도 4대 지류 하천(중랑천·홍제천·탄천·안양천) 정비와 비욘드 조닝 사업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 사업이 강남북 균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는 강남보다 강북을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울시가 특화거점을 마련하겠다는 4대 지류 하천 중 중랑천(도봉·노원·성북·중랑 등)과 홍제천(마포·서대문·종로 등), 안양천(금천·구로·양천·강서·영등포 등) 등은 각각 비강남권을 따라 흐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하천 접근성이 양호할수록 주민들의 주거 만족도가 높다는 점은 이미 한강공원화 사업을 통해 증명됐다”면서 “하천 주변을 단순한 운동 공간이 아닌 지역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 거점 공간으로 바꾸면 지역 불균형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도지역제를 사실상 폐기하겠다는 비욘드 조닝은 강북 재개발 과정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 현재 토지는 주거·상업·공업 등으로 나뉘고 그에 따라 토지의 이용과 용적률 등이 제한된다. 하지만 비욘드 조닝이 도시 설계에 적용되면 준공업지역에서도 주거와 상업 기능을 가진 건축물이 들어서고, 같은 건물 안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공간이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된다. 김도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략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도시 공간이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경계를 없애야 한다”고 말했다.

강남북 간의 간극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많다. 계획도시인 강남권은 상업·업무·주거용지 등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비강남 지역 도시들은 주거·준공업 등 특정 용도로 토지가 묶여 있어 개발에 한계가 있었다. 김승배 피데스개발 대표는 “노원·도봉구의 경우 주거와 업무시설을 조합해 개발할 수 있다면 도시 경쟁력이 더 올라갈 수 있고, 구로·금천·영등포구는 준공업지역을 복합화하면 또 다른 모습이 될 것”이라면서 “비욘드 조닝 개발을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토지 가격이 저렴해야 하고, 이는 비강남 지역에서 비욘드 조닝을 추진하기가 더 쉽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김동현 기자
2022-03-08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