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용인시, 5월부터 21개 버스 노선 준공영제 추가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용인시 처인구 중부대로 용인시청 전경.

경기 용인시는 이르면 5월 21개 버스 노선을 대상으로 노선관리형 준공영제를 추가 시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노선관리형 준공영제는 버스 노선을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하고 운송사업자를 입찰해 선정한 뒤 5년간 한정면허를 발급, 운행권을 주는 준공영제의 한 형태다.

이 경우 지자체가 정기적으로 운송사업자의 서비스 평가를 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고,운송사업자는 적자 운영에 대한 손실을 지원받아 안정적인 운행을 할 수 있다.

현재 용인시는 관내 마을버스 59개, 시내버스 51개 등 110개 노선의 165대 공공버스를 이같은 방식으로 운행하고 있다.

오는 5월에 추가 시행 예정인 준공영제 노선은 마을버스 10개, 시내버스 11개이며, 운행 버스는 40대이다.

시는 매년 4차례 이상 시민 암행평가단 ‘버스고고’의 평가 결과를 반영해 운영 업체의 대중교통 서비스 질을 높일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민간 운수회사의 노선 조정이나 반납 등 변수가 발생하면 준공영제로 흡수해 공공버스 운행을 늘려나갈 계획”이라며 “용인시 공공버스가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이 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