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금강송의 고장’ 봉화서 문화재수리재료센터 첫 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립문화재수리재료센터(조감도)가 2024년 ‘춘양목(금강송)의 고장’ 경북 봉화에서 문을 연다.

문화재청은 27일 봉화군 법전면 풍정리에서 문화재 수리에 사용되는 전통재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문화재수리재료센터의 착공식을 가졌다.

센터는 347억원을 투입해 대지면적 27만 1447.5㎡, 연면적 1만 37.33㎡ 규모로 건립된다. 이곳에는 수리재료 보관동을 비롯해 사무연구동, 후생동, 관사 등 4동의 건물 등이 들어선다. 수리재료 보관동은 재료의 하차부터 전처리, 보관까지의 전 과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으며 사무연구동은 전통재료의 품질관리, 인증, 시험분석 등을 위한 연구공간이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관람·교육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교육실, 영상실 등을 포함하는 전시공간도 마련되며 외부 공간은 초본류 시험재배장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문화재수리재료센터는 전통재료의 수요와 공급을 실태 조사해 재료의 안정적 생산을 유도하고, 수급이 어려운 재료를 확보해 수리 현장에 적시에 공급한다. 문화재수리용 목재의 경우 그동안 민간 공급 의존, 수입목 사용 등으로 인해 문화재의 고유성을 훼손하고 하자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노출됐다. 또 연구 가치와 자산적 가치가 높은 부재를 보관할 장소가 없어 폐기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봉화군은 문화재용 목재인 춘양목의 주생산지이자 목재 건조에 적합한 지역으로 문화재용 목재 공급의 최적지로 손꼽힌다.



봉화 김상화 기자
2022-04-28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