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 백년대계… 10년마다 국제정원 박람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남 남해 ‘독일 5월 축제’ 보러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메밀 품종 국산화”… 제주, 채종단지 조성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주, 군 공항 이전 대상지에 2조~3조 파격 인센티브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상지 주민 설득 대책으로 제시
종전 지원비 4500억원의 4~6배
대구공항 이전 3조~4조 거론 감안
전남 지자체 간 유치 경쟁 유도책

광주 군 공항 이전을 국가 주도로 진행하기 위한 첫 작업으로 ‘2조~3조원대 인센티브’를 이전 대상 지역에 제시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지난달 27일 ‘광주 군 공항 이전 국가사업화’를 광주시 15대 정책과제 중 하나로 확정한 데 따른 것이다.

광주시는 ‘광주 도심 군 공항 이전’을 국가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전 대상지 주민을 설득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 대책을 먼저 마련하기로 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전 대상지로 거론되는 전남지역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고 수용 가능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시가 광주 군 공항 이전 대상지 주민들에게 새롭게 제시하려고 하는 2조~3조원의 지원 사업비는 종전까지 일관되게 제안해 왔던 4500억원의 4~6배 규모다. 시 관계자는 “예상 지원 사업비 규모가 대폭 증가한 것은 또 다른 공항 이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대구공항의 경우 이전 대상지 주민 지원 사업비로 3조~4조원이 거론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 이 같은 방침은 모든 지역이 기피하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정부가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함으로써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달 28일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군 공항 이전 문제는 ‘대구형 모델’로 갔으면 좋겠다.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해서 각 지자체가 서로 경쟁해 유치하는 방식으로 군 공항을 이전해 개발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인수위에도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해 대구형 모델을 적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은 2028년까지 광주시가 총 5조 7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는 게 골자다. 사업은 8.2㎢ 면적의 종전 부지를 개발해 비용을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5-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