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군 공항 이전 대상지에 2조~3조 파격 인센티브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대상지 주민 설득 대책으로 제시
종전 지원비 4500억원의 4~6배
대구공항 이전 3조~4조 거론 감안
전남 지자체 간 유치 경쟁 유도책

광주 군 공항 이전을 국가 주도로 진행하기 위한 첫 작업으로 ‘2조~3조원대 인센티브’를 이전 대상 지역에 제시하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이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가 지난달 27일 ‘광주 군 공항 이전 국가사업화’를 광주시 15대 정책과제 중 하나로 확정한 데 따른 것이다.

광주시는 ‘광주 도심 군 공항 이전’을 국가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이 확정됨에 따라 이전 대상지 주민을 설득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 대책을 먼저 마련하기로 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전 대상지로 거론되는 전남지역 주민들이 ‘신뢰할 수 있고 수용 가능한 국가 차원의 획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시가 광주 군 공항 이전 대상지 주민들에게 새롭게 제시하려고 하는 2조~3조원의 지원 사업비는 종전까지 일관되게 제안해 왔던 4500억원의 4~6배 규모다. 시 관계자는 “예상 지원 사업비 규모가 대폭 증가한 것은 또 다른 공항 이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대구공항의 경우 이전 대상지 주민 지원 사업비로 3조~4조원이 거론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시의 이 같은 방침은 모든 지역이 기피하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정부가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함으로써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의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된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달 28일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군 공항 이전 문제는 ‘대구형 모델’로 갔으면 좋겠다. 획기적인 인센티브를 제시해서 각 지자체가 서로 경쟁해 유치하는 방식으로 군 공항을 이전해 개발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인수위에도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해 대구형 모델을 적용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 군 공항 이전 사업은 2028년까지 광주시가 총 5조 7480억원을 들여 15.3㎢ 규모의 신공항을 건설하는 게 골자다. 사업은 8.2㎢ 면적의 종전 부지를 개발해 비용을 충당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2-05-0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