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임대 재건축해 23만호 확보… 공급 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서남권 첫 공공미술관, 이달 착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육에 개혁·혁신은 위험… 교육청엔 변화 바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끼니·건강·취업… 중랑의 어르신 특별 3종 세트[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배식봉사 나선 류경기 구청장

저소득 1133명에게 무료 점심
거동 불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시니어클럽 통해 일자리 지원


류경기(오른쪽 네 번째) 중랑구청장이 지난달 29일 신내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에서 배식 봉사를 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맛있게 잡수세요.”

지난달 29일 서울 중랑구 신내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 앞치마를 두른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어르신들 식판에 소불고기 반찬을 덜어 주며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날 류 구청장은 어르신 90여명에게 배식 봉사활동을 한 뒤 점심을 함께했다. 한 어르신은 식사 도중 류 구청장의 손을 꼭 붙잡고 “자식보다 더 잘 챙겨 줘서 감사하다”고 전하기도 했다.

중랑구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끼니를 거를 우려가 있는 어르신에게 무료 급식을 지원하고 있다. 만 60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을 대상으로 경로식당을 운영 중이다. 대상자 1133명에게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경로식당 11곳에서 점심을 제공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밀키트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대신했으나 지난 5월부터 다시 문을 열었다. 이날 식단은 잡곡밥과 김치콩나물냉국, 소불고기, 아삭이오이무침, 상추겉절이, 김치였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구정 철학을 펼치고 있는 류 구청장은 어르신들의 안부와 건강을 살피기 위해 배식 봉사에 나섰다. 류 구청장은 “그동안 코로나19 때문에 어르신들을 찾아뵙고 시간을 보낼 수 없어 아쉬움이 컸는데 오랜만에 식사로 소통하게 돼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 목소리를 경청하고 더 나은 행정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는 거동이 불편해 경로식당을 이용하지 못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도시락과 밑반찬을 배달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도시락 배달 90명, 밑반찬 배달 290명이다. 대상자가 도시락 등을 받지 않으면 안부를 확인하고 방문하는 등 건강 관리와 안부 확인을 함께 챙긴다.

이처럼 구는 어르신 건강 등 복지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민선 8기에는 어르신 일자리 확대에 방점을 뒀다. 앞서 류 구청장은 지방선거 당시 매년 어르신 일자리를 2배 확대해 2025년까지 3500개를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이를 위해 구는 어르신 일자리 전담기관인 중랑시니어클럽을 설치·운영한다. 어르신의 사회적 경험 및 지식을 활용한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를 개발하고 양질의 노인적합형 일자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별개로 ▲공익활동형(만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사회서비스형(만 65세 참여 희망자) ▲시장형(만 60세 이상 참여 희망자) 등 유형별 일자리를 제공한다.

장진복 기자
2022-08-04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함께, 주고, 받고… 태극기 소통 나선 송파 [현장

서강석 구청장 “태극기 달아요”

현장에서 찾는 마포 ‘보육 정책 아이디어’

박강수 구청장 “교직원 처우 개선”

동작, 집중호우 피해 복구 비용 39억원 확보

박일하 구청장 “추가 확보할 것” 피해 조사 뒤 200만원 우선 지원

“독립기념관·교통 요지 특성 살려 천안을 ‘신한류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 호두과자 모티브 빵의 도시 선언 10월 10일 빵빵데이 청년들 몰려 K컬처 박람회로 천안 브랜드화 영화·웹툰·패션 한류 세계에 홍보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