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위원회 “코로나19로 일상화된 청소년의 미디어사용 균형 찾아야‘
미디어는 청소년 소통의 수단이지만 유해성도 있어 주의 필요
미디어의 비판적 수용과 활용을 위한 교육 확대 및 강화 필요
김원태 위원장 “민간위탁 기관의 공공성 강화 및 비효율적 관행도 개선해야”
시립미디어센터는 청소년이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청소년 스스로 사회적·문화적 네트워크를 만드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설로 미디어 관련 교육(제작 및 비평 등), 축제(청소년미디어대전, 미디어비평활동 등), 위기청소년 미디어 활동지원, 미디어 치료·교육 등의 사업을 하는 서울시가 설치하는 청소년 특화시설이다.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의 미디어 사용량 증가, 온라인 공간의 사이버폭력, 혐오 등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미디어 사용과 비판적 미디어 수용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교육 등의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미디어센터를 방문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다양한 미디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며, 조합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시설점검 후 운영현황과 활동실적에 대해 보고받고, 사업 추진방식의 효율성·사업결과의 효과성을 점검했으며 유사한 기관과 차별성 및 중복적 사업 등에 대해 점검하고, 민간위탁 시설운영의 애로사항 등을 살펴봤다.
특히 청소년들이 미디어를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인터넷 중독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에 대해 세심히 점검한 후 사회적 약자 또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미디어 역량강화 교육 확대와 유해한 미디어에 대한 보호방안도 모색했다.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