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스마트 시스템 15일 시행
음식점 등 70여종 변경·신고 ‘척척’
서울 서초구가 민원인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민원신청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1일 밝혔다.
구는 각종 민원신고를 종이가 아닌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한 ‘전자 민원신청서 작성서비스’를 오는 15일부터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민원 신청 시 스마트폰을 통해 QR코드로 미리 작성한 서식과 정보를 호출해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QR코드 접속을 통한 민원인 스마트폰에서의 신청서 작성은 서초구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이다.
주요 대상 업무는 일반음식점 신고, 통신판매업 신고 등 70여종의 변경·신고 업무다. 구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종이 사용량을 줄여 친환경성과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개인정보보호 등을 위한 보안적합성 검증을 완료해 민원인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신속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 및 고도화로 주민과 소통하는 맞춤형 행복 스마트 민원실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