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스마트 시스템 15일 시행
음식점 등 70여종 변경·신고 ‘척척’
구는 각종 민원신고를 종이가 아닌 스마트폰과 QR코드를 활용한 ‘전자 민원신청서 작성서비스’를 오는 15일부터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민원 신청 시 스마트폰을 통해 QR코드로 미리 작성한 서식과 정보를 호출해 간편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QR코드 접속을 통한 민원인 스마트폰에서의 신청서 작성은 서초구가 전국 지자체 중 처음이다.
주요 대상 업무는 일반음식점 신고, 통신판매업 신고 등 70여종의 변경·신고 업무다. 구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종이 사용량을 줄여 친환경성과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개인정보보호 등을 위한 보안적합성 검증을 완료해 민원인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신속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비스 개선 및 고도화로 주민과 소통하는 맞춤형 행복 스마트 민원실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3-06-12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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