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목요일 주민 만나 고민 해결
주민센터·학교 방문해 의견 들어
박 구청장은 민선 7기 취임 직후 구청 1층에 개방형 구청장실인 ‘관악청(聽)’을 조성했다. 주민 누구나 내가 뽑은 구청장을 쉽게 만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의미를 담아 ‘관청 청’(廳)이 아니라 ‘들을 청’(聽)을 썼다.
박 구청장은 지난달 2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2~5시 ‘구청장과 함께하는 소통 데이트’를 진행한 결과 2023년 11월 말까지 총 140회, 477건의 민원을 접수했고 1519명을 직접 만나 면담하고 고민을 해결했다”며 “주민의 제안을 최대한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악청을 찾기 어려운 주민을 위해서는 박 구청장이 직접 주민이 있는 곳으로 찾아간다. 21개 동 주민센터와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이동 관악청’과 학교에서 학부모와 교직원을 만나는 ‘학교 관악청’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한 없이 누구나 정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관악청’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에 주민 참여 플랫폼을 구축해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인 점을 인정받아 ‘2022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공공 부문 혁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박 구청장은 “앞으로도 구정 비전을 구민과 공유하고 구민의 의견을 구정에 반영하는 등 소통 행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4-01-16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