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감염병 시대, 국민의 마음건강 알아보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감염병 시대, 국민의 마음건강 알아보기
- 국내 정신건강 전문가 및 종사자, 시민이 함께하는 학술문화제 개최(8.19.) -



□ 국립공주병원(원장 이종국)은 「감염병 시대, 당신은 괜찮나요?」를 주제로 8월 19일(금), 오전 9시 30분 공주문화재단 아트센터 고마*에서「2022공주 정신건강학술문화제」를 개최한다. 
    * 아트센터 고마 : 충남 공주시 고마나루길 90



 ○ 개막식에는 곽숙영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관, 최원철 공주시장, 백종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 학회장 등이 대면으로 참석하며, 김태흠 충청남도지사, 김지철 충청남도 교육감, 오강섭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이 영상축사로 함께한다.


 ○ 또한 정신보건 영역 종사자, 당사자 및 가족, 일반 시민 등 국립공주병원 누리집을 통해 접수된 사전 신청자 약 500명이 행사에 직접 참석할 것이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 현장에서 마스크 착용 및 체온측정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된다.


□ 2014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이하는 학술문화제는 정신건강 협력체계와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 올해 학술문화제는 관련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술토론회(심포지엄)․공동연수(워크숍), 대국민 특강 등 학술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우선, 학술프로그램으로는 학술토론회(심포지엄)가 진행되며 채정호 가톨릭의대 서울성모병원 교수, 이영문 국립정신건강센터장, 심민영 국가트라우마센터장, 백종우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장, 배정이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부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트라우마 치유와 관련된 여러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다.


 ○ 이와 더불어, 정신장애인 동료 지원가 표준교육과정, 청소년 자해 예방 프로그램인 ‘나일락(樂)’, 정신장애인을 위한 대안적 위기개입 프로그램인 ‘오픈 다이얼로그’, 청년 자살 예방 등 4개 주제로 공동연수(워크숍)를 진행한다.


 ○ 또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현수 교수가 ‘청소년들의 코로나 회복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제로 대국민 특강을 진행하여 정신건강 회복의 메시지를 전한다.


 ○ 나아가 자살 및 학교폭력 예방 청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을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마음안심버스 체험(심리상담)을 통해 국민 정신건강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를 선사한다.



 ○ 아울러, 문화도시 공주의 곳곳을 참석자들과 함께 탐방하는 ‘힐링 ROAD’ 체험 프로그램과 디카시* 공모전 전시회를 통해 코로나로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환기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 디카시란? 디지털카메라와 시(詩)의 합성어로, 본인이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5행 이내의 문자(창작 시적문장)로 구성된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시(詩)


□ 이종국 국립공주병원장은 “힘겨운 코로나 시대를 이겨낸 많은 시민들이 이번 학술문화제를 통해 상처받은 마음을 위로받고 관계를 회복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길을 발견하기 바란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22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 개요
          2. 2022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 프로그램 개요
          3. 2022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 프로그램 세부내용
          4. 2022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 포스터
          5. 국립공주병원 개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