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도자료) 소방청, 위험물통합정보시스템 고도화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소방청,위험물통합정보시스템 고도화 추진









-신규 물질100종 등록,기존 등록물질500종 재점검·보완-




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신규 물질100여종의 정보를오는12까지위험물통합정보시스템(hazmat.nfa.go.kr)에 등재하고 기존시스템 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규 물질100여종에 대해서는국내는 위험물로 보지만해외는GHS*(세계조화 시스템)기준에 따라위험물로 판정하지 않는인화성 고체와 같은 위험물을 선별해 정보를 생성할 방침이다.이와 같은 물질은 국내로 유입될 때일반물질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 GHS(G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국제연합에서 규정,화학물질의 위험성 분류와 표시에 관한 세계조화시스템으로 일관된 위험성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 기준


또한다른 국내외 물질정보시스템 등록물질과 비교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물질 등 사용 조회가 높은 물질을 더욱 추가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험물통합정보시스템7,082종의 물질정보 중4류 특수인화물,2석유류,3석유류500여종에대해 인화점,녹는점,끓는점과 같은 정보 사항을재점검·보완하면서정보의 정확도를 높일방침이다.


한편,지난2022년에는 위험물 관련 누리집인소방청 위험물통합정보시스템고용노동부 화학물질정보(MSDS)GHS정보가 상이한519에 대해통일화 작업을 거쳐현재는99.9%일치율*을 기록하고 있다.


** 3,822종 중3,820종에 대한GHS정보 통일화 완료






황기석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앞으로도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물질정보 제공을 위해 위험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및 사례 검증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도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