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아산㈜의 김윤규 사장은 지난 17일 인천시청에서 ‘개성공단 추진상황과 발전전망’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개성공단·강화도·인천항만 일대를 물류축으로 연계 개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그는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제품은 지정학적으로 볼 때 임진각을 경유한 내륙 수송로보다는 강화도를 통해 인천항만을 이용하는 게 훨씬 경제적”이라며 “이를 통해 강화군이 크게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즉 인천시 강화군 양사면 철산리와 북한 개풍군 고도리 사이 1.4㎞에 연륙교를 설치할 경우 남북한 물류 이동의 가장 짧은 거리가 된다는 논리다.
이는 최근 인천시가 환황해권 경제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구상 중인 인천∼개성간 경제공동개발구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어서 향후 추진 방향이 주목된다.
김 사장은 이를 위해 개성공단∼개풍군∼(연륙교)∼강화도∼(연륙교)∼인천공항∼송도경제자유구역∼서해안고속도로를 잇는 제2남북연결도로의 건설 필요성을 제기했다.또 국가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개성공단은 제조업 중심으로,인천은 물류와 첨단지식산업 위주로 각각 개발할 때 상호보완적인 발전 구도를 형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인천경제자유구역과 개성공단을 연계한 물류축을 구축,강화도와 개풍군을 잇는 연륙교 건설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