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프리랜서 온’ 뜬다… “경력 성장·안정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사계절 밤낮 편안한 강북 우이령공원 열렸다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광진구, 건대입구역 일대 준주거지역 상향 가능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사회공헌에서 찾은 송파 신중년 일자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지하철역 13곳 발암물질 기준초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내 지하철역 13곳에서 발암물질인 라돈이 권고 기준치 이상 배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대역은 미세먼지가 과다 검출됐다. 이 같은 사실은 서울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 서울시내 지하철역 239개 지하 역사와 승강장 및 32개 환승통로에서 라돈 농도를,35개 중점 관리 역사에서 미세먼지를 각각 측정한 결과에서 드러났다.

20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라돈의 평균 농도는 1.60pCi/L(피코큐리)로 국내 실내환경 권고기준(4.0pCi/L)에 못미쳤으며 지난해 평균 농도(1.71pCi/L)에 비해서도 다소 낮아졌다.

그러나 2호선 동대문운동장,3호선 충무로,4호선 남태령·충무로,5호선 청구·을지로4가·종로3가·광화문,6호선 고려대,7호선 노원·하계·광릉 등 12개 역사의 승강장과 동대문운동장의 4호선과 5호선 환승통로 등 모두 13곳에서 기준을 넘었다. 라돈은 무색, 무취의 기체로 공기를 통해서 호흡기로 흡입되거나 음용수 섭취시 소화기로 흡수되며, 높은 라돈 농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암이나 위암에 걸릴 수 있다.

또한 35개 중점 관리 역사 가운데 국내 미세먼지 기준(150㎍/㎥)을 초과한 곳은 2호선 이대역 승강장(175㎍/㎥) 1곳으로 지난해 종로5가 등 6곳에서 대폭 줄었다. 미세먼지의 평균 농도는 100㎍/㎥로 2003년도 측정치(116㎍/㎥)에 비해 14% 감소했다.

위치별로는 승강장(113㎍/㎥)이 매표소(87㎍/㎥)보다 높았고, 노선별로는 1호선(125㎍/㎥),2호선(111㎍/㎥),7호선(103㎍/㎥) 순이었으며 나머지 노선은 모두 100㎍/㎥이하였다. 김명희 서울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시설개선과 물청소 등으로 지하철 역사의 공기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으나 더욱 각별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기용기자 kiyong@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오세훈 “동서울터미널, 광역교통 허브로… 다시 강북

지상 39층 복합시설 내년 착공 지하 여객터미널·환승센터 조성 옥상엔 한강뷰 조망하는 전망대 강변역~한강은 보행데크로 연결

취학 전 500권 달성… 책 읽는 광진의 힘

독서 실천 우수 가족·단체 표창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