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라돈의 평균 농도는 1.60pCi/L(피코큐리)로 국내 실내환경 권고기준(4.0pCi/L)에 못미쳤으며 지난해 평균 농도(1.71pCi/L)에 비해서도 다소 낮아졌다.
그러나 2호선 동대문운동장,3호선 충무로,4호선 남태령·충무로,5호선 청구·을지로4가·종로3가·광화문,6호선 고려대,7호선 노원·하계·광릉 등 12개 역사의 승강장과 동대문운동장의 4호선과 5호선 환승통로 등 모두 13곳에서 기준을 넘었다. 라돈은 무색, 무취의 기체로 공기를 통해서 호흡기로 흡입되거나 음용수 섭취시 소화기로 흡수되며, 높은 라돈 농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폐암이나 위암에 걸릴 수 있다.
또한 35개 중점 관리 역사 가운데 국내 미세먼지 기준(150㎍/㎥)을 초과한 곳은 2호선 이대역 승강장(175㎍/㎥) 1곳으로 지난해 종로5가 등 6곳에서 대폭 줄었다. 미세먼지의 평균 농도는 100㎍/㎥로 2003년도 측정치(116㎍/㎥)에 비해 14% 감소했다.
위치별로는 승강장(113㎍/㎥)이 매표소(87㎍/㎥)보다 높았고, 노선별로는 1호선(125㎍/㎥),2호선(111㎍/㎥),7호선(103㎍/㎥) 순이었으며 나머지 노선은 모두 100㎍/㎥이하였다. 김명희 서울보건환경연구원장은 “시설개선과 물청소 등으로 지하철 역사의 공기질이 크게 향상되고 있으나 더욱 각별한 대책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기용기자 kiyong@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