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장애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은 정상인에 비해 불리한 점이 많다. 생각해 보자. 손발이 불편한 사람과 같은 조건에서 경기를 치르면 멀쩡한 사람이 승리할 게 뻔하지 않은가. 이런 경기는 흥미도 없을 뿐더러 공정한 게임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조건이 불리한 이들에게 ‘어드밴티지’를 준다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힘이나 체력에서 열세에 있는 사람에게 상대적으로 좋은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우위에 있는 사람과 그들이 승부를 겨룰 때, 누가 이길지 모르는 상황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 사회보장의 원리다. 누가 이길지 모르는 ‘결과의 불확정성’만이 공정하고 흥미로운 게임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바둑을 둘 때 하수는 몇 점을 놓고 둔다거나 힘센 어른이 팔씨름에서 아이의 손목을 잡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다.
장애인, 그들은 사회적 소수다. 그들과 똑같은 출발점에 서서 경기를 시작하겠다는 것은 불공정한 게임을 하자는 것과 다름없다. 이럴 때, 사회적 정의와 평등을 지향하는 사회라면 마땅히 정부가 나서서 장애인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장애인 특별법’ 등을 만들어 그들에게 사회적 어드밴티지를 줘야 한다.
영화 ‘말아톤’에서도 엄마 경숙은 두 형제 중 장애가 있는 형 ‘초원’을 편애한다. 편애라니, 엄마는 형이나 너나 똑같이 사랑한단다. 하지만 형은 너와 다르지 않니? 그러니 엄마는 너보다는 부족한 형에게 더 많은 어드밴티지를 주는 것이란다. 그러나 동생은 불만이다. 왜 형에게 주는 것을 나에게 주지 않지. 형만 자식인가. 엄마가 너무 심한 거 아냐?
전철을 타도 노약자 보호석이 있지 않던가. 노약자 보호석은 그들을 동정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런 자리를 마련해야 강자와 약자가 동등해질 수 있다는 것이 ‘노약자 보호석’에 함축된 논리다.‘초원’에 대한 엄마의 지극한 정성은 곧 약자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과보호, 즉 너무 많은 어드밴티지를 주는 것은 그들이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또 다른 장해요인이 될 수 있다. 경숙은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초원에게 사사건건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나친 과보호는 개인의 자기결정 능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어드밴티지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너무 적은 것이 문제다.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경쟁과 게임이 보다 정의롭고 흥미롭기 위해서는 사회적 소수와 약자를 위하는 보다 적극적인 제도적 장치의 보완이 필요하겠다.
김보일 서울 휘문고 교사 uri444@emp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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