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정말 내려갔나”
교통연대 등에 따르면 당초 서울시는 버스를 한 번 탈 때마다 시민이 내는 요금은 670원에서 633원으로 줄었다고 발표했지만, 지하철은 601원에서 703원으로 오히려 늘었다.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조동진 정책기획국장은 “버스와 달리 지하철은 11㎞까지 환승혜택을 주는 거리비례제가 도입되면서 요금이 늘어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용객 증대를 위해 서울시는 환승 혜택을 늘렸지만 지하철은 막대한 지하철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에게 요금 부담을 주는 것으로 추진됐다.”고 주장했다.
녹색교통이 설문조사한 결과에서 조사대상인 615명의 평균 교통비는 908원에서 1043원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교통비가 오른 시민(274명·44.6%)이 교통비가 내린 시민(236명·38.4%)보다 더 많았다. 나머지는 변화가 없거나 확인할 수 없다고 응답했다.
●교통 약자에 대한 대책도 보완
교통 약자와 경기도 주민들을 위한 대책도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손석기 (열린우리당)의원은 “교통카드를 이용하지 않고 현금으로 교통비를 내는 사람이 10% 안팎으로 이들 대부분은 카드를 만들지 못하는 ‘교통 약자’로 추정된다.”면서 “100원의 비용을 더 낼 뿐만 아니라 환승혜택을 못받는 교통 약자를 위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대한 안전성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국장도 “서울~경기도·인천간 유출입 통행의 경우 자가용 수송분담률은 무려 2.5%나 늘어난 반면 버스와 지하철, 철도는 각각 0.6%와 1.2%씩 비율이 낮아졌다.”며 “지하철 거리비례제 도입과 경기도 버스의 무료환승 제외 등 서울시 중심의 교통요금체계 개편이 이런 결과를 낳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시민들 전반적으로 만족
한편 녹색교통은 지난달 24∼28일 서울 전역에서 시내버스 이용 시민 6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시내버스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는 응답이 30.4%,‘불만족’이 17.5%로 나타났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전인 지난해 6월 말 조사에서는 ‘만족’한다는 응답이 22.4%,‘불만족’이 41.8%여서 대중교통 개편 이후 시내버스 서비스에 만족하는 시민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시점에서 주4회 이상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615명) 가운데 86.5%는 기존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했으며 9%만이 자가용·택시에서 대중교통으로 교통수단을 바꿨다고 응답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