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수련원은 국내 최초로 영동선 열차가 지나가는 선로 위에 건축된 3층 철근 구조물로 열차의 소음저감과 지반 안정화 작업이 필요, 공사기간이 1년 7개월이나 걸렸다. 공사비는 총 39억원이 투입됐다.
수련원은 2003년 철도청 당시 건립이 추진됐으나 철도산업구조개혁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공사가 분리 설립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두 기관 협력사업으로 마침내 완공을 보게 됐다.
철도공사는 성수기에 4실을 공단에 배정하는 한편, 많은 직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방본부별로 사용계좌를 배분했다. 또한 운용권도 노동조합에 일임했다. 철도공사는 또한 성수기에만 운영되던 망상역을 간이역으로 새롭게 단장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철도공사는 망상에 이어 20일 무창포 수련원(27실)을 개관하고 2007년 말 준공을 목표로 110실 규모의 낙산수련원 설립도 추진 중이다.
최연혜 부사장은 “자체 수련원을 갖게 됨으로써 특히 직원들의 사기 진작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지어질 낙산수련원은 규모가 큰 만큼 각종 행사와 내부 연수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동해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