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미의식은 삶의 의식을 예술적 질서에 맞도록 집약하여 작품을 통해 드러낸다.
미적 범주는 대상에 대한 주체의 태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를 자연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예를 들어 고전 시가와 결부해 이해하면 다음과 같다.
1. 숭고미(崇高美):자연의 조화를 현실에서 추구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태도를 보일 때 나타나는 미(美)로, 모순된 상황에 처하여 자연의 이상적인 질서와 조화를 추구하려는 정신과 태도가 두드러질 때 더욱 잘 드러난다.
→임금의 교화와 은혜를 입지 못한 가난한 백성들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겠다는 높은 이상을 현실에 실현하고자 한다.
2. 우아미(優雅美):자연의 조화와 질서를 본받는 태도로 대할 때 나타나는 미(美)이며, 고상함과 순수함을 추구할 때 형상화된다.
→안분지족(安分知足)의 삶과 자연과 더불어 일체가 된 삶의 흥겨움, 즉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 속에서 그 즐거움이 나타나 있다.
3. 골계미(滑稽美):자연을 바라보는 ‘나’가 자연의 질서나 가치를 의의 있는 것으로 존중하지 않고 추락시킬 때 나타나는 미(美)로, 거짓과 위선의 진상을 모두 폭로했을 때 형상화되며 주로 풍자 정신이 바탕이 된다.
→대나무의 용도와 특성을 인간사에 대응시킨 착상이 매우 기발하다.
관습적 상징이었던 대나무의 절개를 변절한 임으로 비유하여 풍자하고 있다.
4. 비장미(悲壯美):자연의 조화를 현실에서 실현하려는 의지가 좌절될 때 나타나는 미(美)로, 슬픔, 고통, 절망 등의 감정을 예술적으로 표현할 때 두드러진다.
→도교적 신선 지향이 관원 신분의 유한한 여정에 의해 좌절되는 상황 속에서 느끼는 슬픔이 반영되어 있다.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동수 남부행정고시학원 강사
2005-11-21 0:0: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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