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구 형태는 지방공사형, 주식회사형, 재단형 등이 검토되고 있다. 내년 3월까지 기구형태를 정한 뒤 규정 마련과 관련기관 협의, 인력 확보 등을 거쳐 내년 8월 정식 발족한다.
앞서 시는 공사 설립 때까지 한시적으로 관광 마케팅 활동을 맡을 ‘서울 관광마케팅 사업본부’를 서울산업통상진흥원 산하에 설치, 내년 1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공사가 설립되면 본부의 사업과 기능이 공사로 통합된다.
사업본부는 관광기획팀, 중국팀, 일본팀, 구미주팀, 컨벤션팀 등 5개팀으로 각 지역에 맞는 집중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 이를 위해 외국어 능력과 마케팅 관련 경력을 갖춘 관광 마케팅 전문인력 24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