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예상되는 시화 IC 주변의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통행 요금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건교부는 운전자들의 반발을 우려해 난색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3경인 고속화도로는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에서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을 연결하는 길이 14.3㎞, 폭 24∼30m(왕복 4∼6차로)의 도로로 2010년 7월 완공된다.
●“월곶JC 입체화 공사비도 큰 부담”
한화건설,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현대건설, 동우ENC, 대림산업, 한라산업개발 등 7개사가 4809억원을 출자해 건설,30년간 운영한 뒤 운영권을 경기도에 넘겨준다.
이 도로는 시흥시 월곶 IC에서 영동고속도로, 도리 JC에서 서울외곽순환도, 목감 IC에서 서해안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문제는 월곶 IC에서 2㎞ 떨어진 시화IC에 요금소를 설치하는 문제다.
도는 월곶 IC를 입체화 공사를 통해 JC로 교체해 영동고속도로와 제3경인고속도로 이용객들이 자유롭게 바꿔탈 수 있도록 하되 시화IC에서 요금(500원)을 받도록 하자는 의견이다.
이유는 현재 시화공단이나 관광지인 월곶 포구를 진출입하는 차량들로 인해 영동고속도로 월곶 IC구간에서 극심한 체증을 빚고 있는 점으로 미뤄 시화 IC 역시 같은 현상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영동고속도로 이용자들은 “월곶 IC에서 요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이 이곳을 이용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 이곳을 빠져나가는 데 30분 이상 걸린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이나 시흥에서 월곶과 시화공단으로 연결되는 일반 도로가 있으나 이 지역에 거주하는 운전자들이 요금을 받지 않는 제2 경인고속도로 남동 IC, 신천 IC, 영동고속도로 월곶 IC를 이용해 체증을 부추기고 있다는 설명이다.
도 관계자는 “결국 무료 운전자들 때문에 돈을 내고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선의의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고속도로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요금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월곶 JC입체화 공사에 10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것도 경기도는 큰 부담이다.
●‘판교 톨게이트 사태´ 재현 걱정
이에 대해 건교부는 월곶 IC를 JC로 교체하고 시화 IC를 설치하는 것은 허용하지만 요금을 징수하는 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무료로 월곶 IC를 이용하던 운전자들의 심한 반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건교부는 경기도의 주장대로 시화 IC에서 요금을 받으면 분당에서 있었던 주민들의 판교톨게이트 요금 납부거부 운동과 같은 사태가 재현될 것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일단 건교부의 뜻에 따르기로 했지만 앞으로 시화 IC에서의 요금 징수를 건의하기로 해 이를 둘러싼 논란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6-12-19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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