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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신고전화 신중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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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서울 가구의 절반 이상이 119 신고전화를 이용했다. 그러나 잘못 건 전화가 80%에 달했다.

26일 서울시 소방방재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119 신고전화는 모두 245만 388건으로 서울 가구(397만 8938가구)의 61.6%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6713건,13초당 1번씩 119 전화가 울렸다.

그러나 안내를 찾거나 잘못 접수한 전화 등 ‘부적절한 신고전화’가 80%(196만 2248건)에 달했다. 예를 들어 이동전화 ‘011-9××-××××’번을 누르려다가 맨 앞의 0을 빼먹고 ‘11-9××-××××’번을 누르면 ‘119’로 인식돼 소방서로 연결된다. 장난·허위전화도 7279건으로 2005년(5560건)보다 30.9% 늘었다.

응급치료나 병원 이송을 요청하는 구급신고(38만 9530건)는 전년에 비해 6.3% 증가했다. 주5일제가 정착되면서 야외 활동이 증가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태풍 ‘에위니아’ 탓에 풍·수해신고(929건)도 22.6% 늘었다. 화재신고는 4만 1507건, 인명 구조신고는 3만 7012건이었다.

봄철(3∼5월)에는 화재신고(1만 1712건), 여름철에는 구조신고(1만 1108건)가 많았다. 봄철에는 날씨가 건조해 화재가 나기 쉽고 여름철에는 물놀이가 활발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요일별로는 일요일(29만 4675건)이 적고, 금요일(37만 267건)이 많았다.

정은주기자 ejung@seoul.co.kr

2007-2-27 0:0:0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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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