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4일 지하철2호선 강변역과 동서울고속터미널 주변의 교통 체계 개선사업을 오는 10월까지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강변역은 경기 남양주시, 광주시, 하남시 등을 운행하는 버스와 서울 지하철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 요충지다. 지하철 강변역과 버스 이용객은 하루 평균 21만명에 이른다.
●36개 버스노선 몰려 혼잡 극심
하지만 버스 정류소는 두곳에 불과하다. 더구나 강변역 주변을 운행하는 36개 버스 노선 중 27개 노선이 지하철과 고속터미널에 상대적으로 가까운 우성아파트 앞 정류소에 집중되면서 정체가 심각하다. 특히 버스정차 공간에 진입하지 못한 버스들이 도로중앙에서 불법 승·하차를 하고 있어 사고 위험성도 적지 않다.
정류소의 불균형과 불법 장기정차, 승객의 무질서 등으로 도로의 평균 속도는 7.1㎞/h에 그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버스의 충분한 정차공간을 확보하도록 정류소를 현재 두곳에서 네곳으로 확대한다. 노선버스의 목적지 방향별로 승강장을 배정해 운행하도록 할 계획이다.
●일부 노선 운행 경로도 조정
또 정류소에 목적지별로 안내판을 설치하고, 우성아파트 앞 교차로의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일부 노선버스의 운행경로도 조정하기로 했다.
강변역 교통체계 개편 때 설치되는 버스 승차대는 디자인을 새롭게 하고, 냉·난방시설과 태양광 전기발전시설 등은 시범적으로 설치된다. 이같은 정류소 개선사업은 민간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달에 민간자본투자 유치 공모를 거쳐 10월까지 설치를 완료한다.
●자전거 대여·보관소 설치
이밖에 강변역 주변의 보행환경 개선과 환경 정비도 추진된다. 지하철 교량 하부공간을 보행공간 및 녹지로 조성하고, 구의공원 앞에서 고속터미널로 접근하는 거리를 단축시키고 도시 미관을 개선한다. 강변역 주변에 자전거 대여소와 보관소 등 자전거 토털 서비스 센터도 두기로 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7-5-25 0:0: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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