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빈공간 채우는 또 다른 美
문화국치일(文化國恥日)로 남은 지난 11일, 잿더미가 된 숭례문의 모습은 충격 그 자체였다.국보 1호가 사라진 마당에 탑골공원에 서 있는 원각사지 10층석탑(국보 2호)은 안녕할까.1999년 산성비와 비둘기 배설물 등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겠다며 유리벽으로 싸놓았다. 보호도 좋지만 햇빛이 반사돼 제대로 보이질 않는다. 보는 사람의 가슴을 답답하게 한다.
원각사지 10층석탑을 본떠 만든 종로구 공평동 종로타워(삼성증권사옥)뒤편에 설치된 황금탑이 오히려 가슴을 뻥 뚫리게 한다. 투명하고 간결해 세련돼 보이는 종로타워 뒤에서 황금색으로 치장한 조형물에 ‘분위기 깬다.’는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일탈과 이단의 작가’로 일컬어지는 최정화(47) 작가의 ‘세기의 선물’(5×5×15m)이 그것이다.
플라스틱 재질에 황금물을 뒤집어 쓰고 있어 화려함이 존재감을 제대로 드러낸다. 한편으로는 저급한 ‘모조품’임을 감추려는 발버둥으로 보이기도 한다.
홍익대 회화과를 졸업한 작가는 원색 찬연한 색감으로 저급과 고급, 예술과 상업의 경계를 넘나드는 작품 활동으로 유명하다.‘예술’이라면서 고개를 빳빳이 드는 작품을 파헤친다. 저속한 미술품, 일상적이거나 대중적인 예술 등을 하나의 미술 장르로 승화시킨 ‘키치(Kitsch)’의 선두주자로 불리기도 한다.
“작품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원칙은 가슴을 깨우는, 통찰력이 보이는 시각물을 만들어내자는 것”이라고 강조하는 최 작가의 말을 떠올리면 이 작품은 단순히 ‘문화재의 희화’로만 여길 수 없다.
사람들 옆에서 사진의 배경이 돼주고, 주변 환경에 생기를 넣어주는 ‘세기의 선물’은 탑골공원에서 제 역할을 못하고, 심지어 허무하게 잃어버린 문화재를 대신하는 선물이 아닐까.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2008-2-20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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