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대심도(大深度) 고속급행철도 건설<
서울신문 1월8일자 1면 보도>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대심도 고속급행철도는 지하 50m 이하 깊이에 철도를 건설해 노선을 직선화하고 중간 정차를 최소화해 운행시간을 단축하는 신개념의 교통수단. 지상 토지소유주에게 보상비를 주지 않아도 되고 철거에 따른 민원도 없어 공사비를 크게 줄일 수 있으며 도로를 따라 건설돼 노선굴곡이 심한 기존 지하철과는 달리 직선화할 수 있어 운행속도도 크게 높일 수 있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2008-04-2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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