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청송 꿀사과’ 수확철을 맞아 전국에서 밀려드는 사과 택배 주문으로 잠시도 눈코 뜰새 없기 때문이다.
●직원 6명이 하루 800~1000건 처리
19일 주왕산우체국(국장 임재업)에 따르면 사과 수확이 본격화된 지난달 말 이후 하루 평균 전국에서 사과 택배 주문이 800~1000여건씩 몰리고 있다. 이는 최근 청송 사과의 우수성이 크게 알려진 데다 종전 주왕산을 찾는 길에 청송 사과를 한 번 맛 본 사람들이 단골고객이 돼 수확철에 농가와 우체국을 통해 어김없이 찾고 있기 때문이다.
주왕산우체국 전체 직원 6명(국장 포함)은 주문 물량을 제때 소화하기 위해 하루 일과를 다른 우체국보다 2시간 빠른 오전 7시에 시작한다.
우선 밤새 우체국 팩스와 직원 개인 메일을 통한 주문량과 생산농가 등을 확인한 뒤 12개 마을 200여 사과 재배농가를 일일이 돌며 물량을 수거해 배송처로 보내는 일에 매달리다 보면 하루 해가 너무 짧다. 점심시간도 따로 없다. 우체국에서 10~20분만에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 다반사다.
오후 6시가 돼서야 낮 시간에 업무를 못 본 금융 및 보험, 서무 등의 일을 챙기다 보면 파김치가 되고 9시쯤에서야 우체국 문을 나선다.
●면 단위 우체국중 실적 1위
부동면우체국 직원들은 내년 5월까지 이 같은 사과 택배 주문과 씨름을 해야 한다. 연간 6만 5000여건씩 처리하는 택배 물량의 90% 이상이 사과다. 물론 전국 면지역 우체국 가운데 택배 실적이 단연 1위다.
하지만 직원들은 마음이 언제나 즐겁고 기쁘단다. 대도시 소비자들과 지역 사과 재배농가들이 우체국을 통해 고품질의 사과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제값 받고 팔고 있기 때문이다.
임 국장은 “연일 폭주하는 사과 택배 주문으로 힘은 많이 들지만 고마운 소비자와 생산자들 덕택에 신바람이 난다.”며 뿌듯해했다.
청송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08-11-20 0:0:0 1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