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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천구, 민원해결사 신문고 20곳에 설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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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불편 사항 7일내 처리

‘억울하고 불편한 일이 있으면 신문고를 울려 주세요.’

조선 태종 1년, 백성들의 억울함을 해결하던 신문고가 양천구에 다시 등장해 눈길을 끈다.


양천구는 주민고충과 생활불편을 즉시 신고할 수 있는 ‘으뜸양천 신문고’를 구청과 양천문화회관, 18개 동주민센터에 설치·운영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과 소통의 장 구실뿐 아니라 토·일요일, 업무시간 이후에도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형태의 민원창구다.

구청 현관과 양천문화회관, 모든 동 주민센터 등에 설치된 신문고는 바로 옆에 비치된 엽서에 원하는 내용을 적어 넣으면 된다. 매일 직원들이 신문고를 확인해 이를 구청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직소 민원 해결 형식으로 운영한다. 특히 구청 로비에 세워진 신문고는 조선시대 신문고를 그대로 재현, 북을 두드려 민원을 호소할 수도 있다.

접수된 민원 중 간단한 도로파손, 생활쓰레기 등 주민불편사항은 8572기동반(30분 이내 출동, 3시간 이내 처리)이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웠다. 정밀조사가 필요한 민원은 감사담당관 전담 직원이 직접 조사해 해결한다. 불합리한 법령이나 제도는 창의정책담당관이 관계 기관과 협의해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신문고에 접수된 민원은 7일 이내 해결해 그 결과를 통보하고, 처리 결과에 대한 해피콜 만족도 조사를 수시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 신문고는 주민불편 민원뿐 아니라 구정발전을 위한 각종 제안과 복지지원 요청, 이웃칭찬, 친절공무원 등도 추천받는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09-8-19 0:0:0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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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