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의 대구, 제2의료원 건립 무산되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천e음 캐시백 새달부터 반토막… 시민 찬반 논쟁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무등산 방공포대 철거… 취임 100일, 광주 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신문TV와 함께하는 구정 인터뷰] 이성 구로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좋은 학교 없어 떠나셨다구요… 학교 발전에 8억 더 쓸겁니다”

“처음부터 카리스마가 없는 구청장이 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대신 주민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고, 섬기고, 따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취임 2주년을 앞둔 26일 만감이 교차하는 듯 담담한 어조로 지난 성과와 앞으로의 발전방안에 대해 말을 이어갔다. 말보다 행동이 앞섰기에 이뤄낸 성과가 적지 않았지만 그는 앞으로 주민들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소통’을 더 중요시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성 구로구청장



→복지 1등 자치구 비결은.

-구마다 관광특구, 문화특구를 내세우고 있지만 내가 희망했던 것은 ‘어린이특구’였다. 과거 지역 내에서 어린이집 보내기가 굉장히 어려웠는데 지난 2년 동안 구립어린이집 6곳을 포함해 총 52개의 어린이집을 새로 열었고 정원이 1900명이나 늘어났다. 보육뿐만 아니라 복지 전반에서 우리 구가 지난해 서울시 종합평가에서 1등을 했다. 특히 지난해 장애인일자리행사에서 260명의 장애인을 취업시켰는데 이는 서울시 전체에서 전무후무하다. 올해는 400명을 목표로 취업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도 남달랐는데.

-교육은 최대 난제 중 하나다. 좋은 학교가 부족해 초등학교나 중학교 진학 이후에 많은 분들이 주변 지역으로 이사를 갔다. 이에 따라 선도학교, 즉 학력 수준이 높은 리딩스쿨을 육성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학교발전 4개년 계획을 수립해 2개 학교에 지난해 각각 2억원을 지원했고 앞으로 매년 2억원씩 총 8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행히 선도학교 학생 가운데 4년제 대학교에 진학하는 비율이 다른 학교와 비교해 두 배 이상 높아지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당국과 협의해 예산과 인력을 대폭 지원하는 혁신교육지구 지원방안도 추진 중이다.

→일자리 창출 성과가 괄목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지난해 전국 일자리 창출 관련 고용노동부 평가에서 전국 232개 자치단체 중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취임 이후 2만 60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공무원들이 우리 아들을 취직시킨다 생각하고 열심히 뛴 것이 비결이라면 비결이다.

→지역 개발 전망은.

-신도림동 주민이 30년 동안 갈망하던 십자대로 재원을 100% 확보했기 때문에 이르면 연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됐다. 또 고도제한으로 묶여 있던 고척동 교정시설 이전 문제가 해결돼 내년 착공이 가능해졌다. 이르면 2015~2016년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구로동 철도기지창 이전 문제는 현재 기획재정부 타당성 심의가 진행되고 있다. 서울수목원과 고척동 돔구장, 남부순환도로 지하화 공사도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G밸리 육성 방안은.

-지역 내 G밸리는 거의 개발이 완료됐지만 업무 환경을 좋게 하는 보육시설과 보행로 정비 문제가 남아 있다. 다행히 정부 공모에 통과돼 40억원을 지원받아 우리 예산 40억원을 합쳐 총 80억원으로 보행로 환경을 개선하게 됐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06-27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노인 돌봄·코로나 민생… 보여주기 아닌 기본 탄탄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당선인 중앙정부·서울시 공직 두루 거쳐 은퇴자들 참여 ‘요양보호제’ 도입 1인 가구 전담 TF로 새 복지 모델 사각지대 없는 ‘미래 행정’에 중점 경인로 일대 최첨단 메카 발돋움 살기 좋은 3대 도심 위상 세울 것

“트램 보강·한화구장 손질… 전임 대전시장 사업,

이장우 대전시장 당선인 “市 선거 전 트램 비용 폭증 숨겨 지하철 강력추진 안하면 또 20년 보문산 전망대만으론 효과 미흡 모노레일·케이블카 재추진할 것 드림파크, 돔구장 확장 가능하게 경제도시 위해 산단 부지 물색 중”

“평창 알펜시아 감정가 낮춰 팔고, 레고랜드 남 좋

김진태, 최문순 치적 칼검증 예고 “매각 공고 직전 감정가 절반으로 레고랜드 지급 800억, 매몰비용 매출 1000억 돼도 수익 2억 안 돼”

1조원 궁원·초고층 타워… 전주 ‘불도저 개발’ 시

우범기 시장 당선인 규제 철폐 예고 대한방직 부지에 호텔·쇼핑몰 유치 천안~세종~市 KTX 직선 노선 추진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