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일 대구시장 인터뷰
“4차 순환도로가 건설되면 대구 외곽순환도로는 링 형태의 완전한 순환도로망으로 구축됩니다.”김 시장은 “상인~범물 구간과 율하~혁신도시 구간이 조만간 완공되면 북·동부 외곽지역인 안심~지천과 지천~성서 구간 34.5㎞만 남는다.”고 했다. 이 사업에는 모두 1조 3270억원이 들어간다. 이 가운데 안심∼지천 21.8㎞는 실시 설계 용역을 거쳐 내년에 5개 공구로 나눠서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성서∼지천 12.9㎞는 올해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으며 내년 중 기본 설계를 한 뒤 공사를 발주해 2019년에 준공할 예정이다.
외곽순환도로는 고속도로 방식으로 건설된다. 김 시장은 “도심 외곽 배후도시에 있는 성서공단, 신서혁신도시, 첨복단지, 달성 지역에 건설 중인 국가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등 산업단지 간 연계 교통망이 구축돼 첨단업종 투자와 대기업 유치에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현재 신천대로 4차 순환도로(파동IC)와 가창·청도 방면을 잇는 길이 2.63㎞의 신천좌안도로 2단계 건설공사를 하고 있다.”면서 “651억원을 투입해 남구 봉덕동(상동교)에서 수성구 파동(파동IC)까지 다리로 만드는 2단계 구간은 내년 12월에 완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체 3.04㎞의 신천좌안도로 건설 구간 가운데 1단계인 가창면∼파동IC(0.41㎞)는 올 초에 완공했다.
김 시장은 “도로망이 완전히 갖춰지면 교통여건 개선, 기업 유치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상인~범물 구간의 과다한 통행료 논란에 대해서는 “열악한 예산 사정으로 민자를 유치했기 때문에 통행료를 부과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라면서 “적절한 통행료 산정으로 시민들에게 부담이 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2-11-26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