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청렴조사 4단계로
부패 취약 분야로 선정된 것은 공사, 용역, 인허가, 보조금, 재·세정, 지도 단속 등 6개 분야 36개 업무다. 민원이 발생한 1단계에서는 민원 접수·처리 알림을 보낸다. 어느 부서에서 어떤 단계를 받았고 며칠쯤 되면 처리가 가능한지 알 수 있게 된다. 대답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일을 없애는 것이다. 2단계는 실시간 음성 설문조사다. 민원 처리 때 친절했는지, 공정했는지, 권한을 남용하진 않았는지, 혹시라도 금품이 오간 사례가 있었는지 등을 확인한다. 3단계는 주민 만족도 조사다.
민원 처리 과정과 결과는 물론 청렴 행정에 대한 만족도까지 전화로 설문조사 한다. 마지막 4단계는 청렴 엽서다. 엽서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행정서비스에 대한 구민 평가를 받고 개선해야 할 건의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문병권 구청장은 “부패를 없애는 첩경은 꾸준한 모니터링밖에 없다”면서 “깨끗한 구의 이미지를 위해서라도, 신뢰받는 행정을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해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