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달라 두 곳에 별도 사무소 개설
전국 자치단체들이 세종시에 잇따라 사무소를 개설하고 있다. 정부부처의 서울·세종 이원화에 따른 고육지책으로 지자체로서는 기존 서울사무소와 따로 둘 수밖에 없어 비효율성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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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는 21일 세종시 도담동에서 춘천시, 원주시, 정선군 등 도내 10개 시·군과 함께 합동사무소를 연다고 20일 밝혔다. 사무소에는 5급 소장을 비롯한 도 직원 4명과 해당 시·군 공무원 10명 등 모두 15명이 상주한다.
강원도는 이와 별도로 1997년 이들 시·군과 함께 문을 연 서울본부를 두고 있다. 이곳에는 모두 22명이 일하고 있다. 서울본부 관계자는 “서울에 행정자치부 등 정부부처와 국회가 남은 상태에서 세종시로 이전한 부처가 많아 그곳에도 사무소를 둘 수밖에 없다”면서 “두 사무소 역할은 좀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강원도 외에도 광주시, 전남도, 경북도, 제주도 등 4개 광역자치단체가 이미 세종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 수원과 충남 당진 등 일반시 2곳도 세종사무소가 있다. 충북도와 부산시는 각각 지역과 역이 가깝다는 이유로 충북 오송에 세종사무소를 두고 있다. 이들 광역단체는 모두 서울에 사무소를 따로 운영한다.
예산 및 인력 등 비효율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강원도는 세종합동사무소를 설치하면서 인건비를 포함해 해마다 10억원 이상 더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원 10명으로 서울사무소를 운영하는 경북도는 지난해 1월 세종사무소를 별도로 설치했다. 3명이 상주하며 인건비와 운영비 등으로 연간 2억원 안팎이 든다. 전남도도 지난해 11월 세종사무소를 만들고 직원 3명을 배치했다. 연간 운영비만 3000만원이 들어갈 전망이다.
서울사무소를 둔 50여개 기초자치단체 중 일부도 세종사무소를 따로 설치하는 문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상옥(충남 공주시) 전국기초단체서울사무소연합회장은 “대구 등 광역단체도 세종사무소를 설치할 것으로 알고 있고, 서울사무소를 둔 시·군·구들의 별도 세종사무소 설치도 잇따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종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