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시장 현대화 10월 초 완공
아케이드와 조명을 설치하고 바닥 포장, 대형 간판 정비 등을 통해 현대적인 시설로 탈바꿈시킬 예정이다. 오는 10월 초 완공된다. 아케이드는 투과율, 내구성을 고려해 설치하며 환기 및 통풍을 위해 개폐기, 갤러리 창 등을 만든다. 또 각 점포 앞에 전등을 설치한다. 대형 간판은 시장 안 2~3곳에 설치하며 발광다이오드(LED) 간판으로 제작한다. 상점들의 간판도 크기와 형태를 통일해 LED로 제작한다. 공사 규모는 길이 223m, 높이 3~8m이며 면적은 945㎡다. 완공 후 10대의 폐쇄회로(CC)TV를 설치할 계획이다.
후암시장은 1954년에 문을 열었고 토지 면적은 1821.8㎡에 점포 수는 50개다. 골목형 상설 시장으로 지리적으로는 남산이 한눈에 보이는 입지다. 최근 인근에 초고층 주상복합, 오피스텔 건물이 들어서면서 전통과 현대의 모습이 공존하는 시장으로 불린다. 특히 이번 사업은 동의율이 96%에 달하는 등 토지·건물주는 물론 상인 모두가 만족하는 사업으로 공사가 빠르게 진행됐다고 구는 설명했다. 예산은 총 7억 3700만원이 투입된다. 구는 지난해 5월 서울시로부터 특별교부금을 받았고 지난 5월 6일 착공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대규모는 아니지만 60년간 후암동을 지키며 주민과 함께해 온 전통시장이 이번 현대화 사업을 통해 용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7-15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