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명희 서울시의원 “여성인력개발센터 예산 확대 필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성 취업지원 사업이 서울시에서 홀대받고 있다는 비판이 서울시의회에서 제기됐다.

통계청의 2014년 경제활동인구 조사에 따르면 전국 여성 세대별 고용률 중 가장 낮은 구간은 30대(58.2%)인 것으로 밝혀졌다. 많은 여성들이 30대부터 육아 ‧ 가사 등을 이유로 노동시장에서 이탈하고 있기 때문인데 일과 육아, 가사의 병행이 어려운 여성의 고용환경을 타파하기 위해선 공공 영역의 해법이 필요하다.

한명희 서울시의원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한명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 강서4)은 지난 7일 “서울시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예산과 시설, 전반의 부문에서 여성의 취업지원에 관한 내용이 미진하다는 것이다.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의 소관 하에 있는 ‘여성인력개발센터’가 그 대표 사례다.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경제진흥본부 소관 ‘기술교육원’의 예산을 비교할 때 차이가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가 ‘여성’을 지원대상으로 삼는 점을 제외하면, 두 기관은 시민의 직업훈련과 취업을 지원한다는 목적에서 같은 성격을 갖고 있다.

그러나 두 기관을 지원하는 예산의 규모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 2012년 서울기술교육원에 배정된 예산은 216억 원인 반면, 여성인력개발센터 25% 수준인 55억원에 불과했다.

문제는 여성인력개발센터가 기술교육원보다 더 성공적으로 고용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2012년도 여성인력개발센터의 취업인원은 24,010 명으로, 같은 해 기술교육원의 취업인원 2, 798명에 비해 8.6배 높은 고용창출 효과를 보여줬다.

한명희 서울시의원은 “기술교육원이 1명을 취업시키는데 770만원이 소요되는 반면, 여성인력개발센터는 22만원에 불과하다”며 여성인력개발센터에 대한 예산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울시가 여성인력개발센터에 교부하는 운영보조금은 연간 1억 6천여만 원으로 기술교육원 평균 보조금 54억 원의 3%에 그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