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기업 사람들 <31>한국국토정보공사] LX 누가 이끄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종호 부사장, 전체 조직 관리 총괄
최종만 본부장, 지적재조사 진두지휘
김순태 본부장, 글로벌 신사업 추진
권기중 본부장, 미래 비전 확립 적임자
신동현 원장, 공간정보 교육기관 이끌어
최창학 원장, 경험 많은 정보화 전문가



한국국토정보공사(LX)는 기존 지적측량 업무 중심이던 회사 조직도 새 사명에 맞게 바꿨다. 수십년간 쌓은 측량 노하우와 공간정보기술을 토대로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에 집중하고 있다. 4000여명의 직원이 본사와 전국 12개 지역본부, 179개 지사, 3개 사업단과 부설기관인 국토정보교육원과 공간정보연구원에서 근무한다. 대부분의 직원이 지적측량, 공간정보 전문가다.

안종호(58) 부사장 겸 기획본부장은 측량기술 분야와 현장, 공간정보연구 및 미래 사업 기획 등 요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다. 지적 사업에서 잔뼈가 굵어 공사 업무 전반에 걸쳐 폭넓은 이해와 비전을 가진 임원이다. 전체 조직 관리를 총괄하고 있으며 정이 많고 곧은 성격이 장점이다. 최종만(58) 지적사업본부장은 공사의 핵심 사업인 지적측량과 지적재조사를 이끌고 있다. 경청과 배려의 리더십을 지녔다는 평을 받는다. 지난해 노사 무분규 사업장의 전통을 잇고 안전한 일터를 조성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김순태(59) 공간정보사업본부장은 최근 떠오르는 업무를 담당한다. 글로벌 사업 등 공간정보 사업 분야를 총괄하고 있다. 국토지리정책과 지리정보, 해외 업무 등 수십년의 공직 생활에서 얻은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직원 개개인의 성향을 세심하게 파악해 업무를 이끌고 있다. 권기중(58) 경영지원본부장은 공사의 살림을 전담한다. 재무부와 경영지원실, 감사실과 지역본부장 등을 두루 거쳐 조직의 미래 비전을 세우는 데 적합한 임원이라는 평이다. 신동현(59) 국토정보교육원장은 국내 유일의 공간정보 및 지적측량 전문교육 훈련기관을 이끌고 있다. 바닷가 실태조사와 도로명주소 관련 사업 등 새로운 업무 개발에서 공이 크다.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창학(59) 공간정보연구원장은 정보화 전문가다. 다년간의 강의 경력과 시정연구원, 국내외 전자정부 자문 등 다양한 정보화 경력을 자랑한다. 내부 소통을 중시하며 조직의 조정 능력이 뛰어나 안팎의 신망이 두텁다.

전주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3-24 1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