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공임대 재건축해 23만호 확보… 공급 위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서남권 첫 공공미술관, 이달 착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교육에 개혁·혁신은 위험… 교육청엔 변화 바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일하고 싶은 자, 성동으로 오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일자리 창출 둥지 지역경제센터

29일 서울 성동구 지역경제혁신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는 “까르르” 하는 웃음소리가 터져 나왔다. 정원오 구청장이 ‘경력단절녀’를 위한 방과후교사 양성 강좌를 찾아 격려하자 이곳저곳에서 질문이 쏟아졌다. 정 구청장의 능숙한 답변이 이어졌고 이내 웃음꽃이 폈다. 정 구청장은 “일하기 좋은 성동을 만드는 건 바로 여러분의 손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정원오(오른쪽) 서울 성동구청장이 29일 성동구 지역경제혁신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력단절녀’를 위한 방과후교사 양성 강좌를 찾아 격려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회의실을 가득 메운 30명 안팎의 참가자들 얼굴에는 진지함이 배어 있었다. “끊어진 경력을 되살리겠다”며 교육장을 찾은 30~50대 여성이 대다수였고, 이들을 기다린 건 아이들을 위한 로봇 조립 강좌였다.

주부 박현정(40)씨에게 이 프로그램은 기회였다. 박씨는 굴지의 외국계 금융투자회사에서 15년간 직장 생활을 하다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을 위해 지난해 사표를 냈다. 그는 “정규 과정을 수강하고 방과후교사로 근무하면 시간에 쫓기지 않고 아이를 돌보며 일할 수 있다”며 “세상에는 할 일이 많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됐다”고 말했다. 20년 경력의 정보기술(IT) 강사인 송주수(44)씨는 “6개월간 매주 두 차례씩 교육받고 방과후교사로 일하면 매달 60만~240만원의 고정 수입을 올릴 수 있다”고 귀띔했다.

지난 4월 정식 개관한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는 이처럼 일자리 창출의 둥지이자 지역경제 활성화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소상공인과 중소업체 등 다양한 사업장이 밀집된 성동구에 연면적 704㎡, 지상 3층 규모로 들어섰다. 전통·첨단산업이 공존하는 복합 공간이다. 원래 흉물스러운 폐공장이었지만 마을과 업체가 공생하는 방안을 모색하던 구가 건물을 매입해 리모델링했다.

센터 1층에는 성수동 수제화산업 중심축인 전시갤러리가 자리한다. 엄선된 10곳의 지역 수제화 업체가 무료로 임대해서 사용 중이다. 바로 옆에는 7개월 과정으로 운영되는 수제화 공방이 있다. 청년 실업난을 해소하고 젊은 장인을 양성하기 위해 18~20명 정원의 수제화, 가죽공예반이 꾸려지고 있다. 교육비는 무료다. 이곳에 들어선 구두 카페 ‘수다’는 고객과 수강생의 쉼터 역할을 한다.

2층에 마련된 창업보육실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기회를 제공한다. 몽도제화 등 제화 관련 업체 2곳과 창의메이커스협동조합 등 모두 3곳이 사무 공간을 쓰고 있다. 이웃에는 성동근로자복지센터, 성동상공회 등이 자리해 다양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원스톱으로 지원받는다. 창조경제 구현의 현장이다.

이 같은 노력 덕분에 성동구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한 ‘2016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2년 연속으로 자치구 부문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받았다. 정 구청장은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가 기업하기 좋고 일자리 넘치는 성동구를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6-30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함께, 주고, 받고… 태극기 소통 나선 송파 [현장

서강석 구청장 “태극기 달아요”

현장에서 찾는 마포 ‘보육 정책 아이디어’

박강수 구청장 “교직원 처우 개선”

동작, 집중호우 피해 복구 비용 39억원 확보

박일하 구청장 “추가 확보할 것” 피해 조사 뒤 200만원 우선 지원

“독립기념관·교통 요지 특성 살려 천안을 ‘신한류

박상돈 충남 천안시장 호두과자 모티브 빵의 도시 선언 10월 10일 빵빵데이 청년들 몰려 K컬처 박람회로 천안 브랜드화 영화·웹툰·패션 한류 세계에 홍보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