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관세청에 따르면 2014년 1190만 달러를 기록했던 중국 역직구 실적이 2016년 11월 현재 9850만 달러로 집계됐다. 12월까지는 1억 달러에 돌파할 것으로 추산됐다. 품목별로는 의류가 42.4%를 차지했고 화장품 37.2%, 패션잡화 12.0% 순이다. 수출통관 인증제와 해상특송 도입 등 역직구 활성화가 뒷받침되면서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비용 절감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관세청은 지난 8월부터 쇼핑몰·물류회사 간 전산연계로 정식 수출 절차를 거친 전자상거래 물품에 대해 정식인증마크(QR코드)를 부착해 배송하고 있다. 정상적인 한국 수출 제품이라는 보증서로 평가된다.
또 중국세관과 협의해 항공기가 아닌 선박을 통한 해상특송을 도입해 배송비를 70% 절감시켰다. 연간 3만 4000여건이 인천~청도·위해를 운행하는 한·중 페리를 활용해 운송하고 있다. 이밖에 중소 전자상거래 업체의 간편한 수출신고를 위해 판매내역을 수출신고서로 자동 변화해 한번 클릭으로 수출신고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했는데 1년간 92개 업체에서 109만건을 등록했다.
관세청은 중국사례를 토대로 내년부터 싱가포르·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로 역직구 수출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 아세안 역직구는 전년대비 35% 증가한 39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넥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고 있다. 아세안 전자상거래 중심국가인 싱가포르와의 실무협의를 시작으로 전자상거래 교역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