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진화용 수리온1대 지난 5월 도입…사고원인·안전 논란에 운항 전면중단
지난 17일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해병대 ‘마린온’ 헬기 추락 사고 여파가 산림청에도 미치고 있다. 마린온은 한국형 헬기 ‘수리온’을 개조한 모델이다. 이번 사고로 수리온 계열 헬기 전반에 대한 안정성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수리온을 기반으로 한 산림청의 야간 산불 진화 계획 추진에도 차질이 생겼다.31일 산림청에 따르면 최근 5년(2013~2017년)간 발생한 야간 산불은 264건에 달한다. 2013년 34건, 2014년 52건, 2015년 70건, 2016년 41건, 2017년 67건 등으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야간 산불은 인력·장비 투입이 제한돼 진화에 어려움이 크다. 대원들의 부상 위험도 커 산불 당국도 곤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야간 산불 진화에 헬기를 투입하기로 하고 지난 5월 수리온 1대를 도입했다. 205억원이 투입된 수리온 산불 진화 헬기에는 야간 비행에 필요한 기능과 산불 진화를 위한 물탱크(2000ℓ) 등이 장착됐다. 하지만 마린온 추락 사고 원인이 규명되기 전까지 운항이 전면 중단되면서 발이 묶였다. 산림항공본부 관계자는 “헬기를 인수받아 100시간 정도 훈련 비행을 한 뒤 실전에 투입하게 된다”면서 “야간 비행이나 산불 진화 훈련은 시작도 하지 못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마린온 사고가 발생하기 전까지 수리온 산불 진화 헬기에 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주력 산불 진화 헬기인 러시아제 ‘카므프’가 트럭이라면 ‘수리온’은 승용차라는 평가도 나왔다. 지난 17일에는 전남 보성 산불에 처음 출동해 2시간 정도 실전 진화 훈련도 했다.
그러나 마린온 추락 사고로 모든 평가가 백지화됐다. 사고 뒤 자체 점검과 제작사 정밀검사까지 마쳤지만 기체·설계 결함, 정비 불량 등 원인이 확인되지 않아 조종사들의 불안감이 커졌다.
2018-08-01 12면